PK 여성들에겐 너무 높은 지자체장 진입 장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내년 지방선거가 약 6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부산·울산·경남(PK) 여성계의 기대감이 높다. 여성 지위 향상과 세대 교체 바람을 타고 PK 여성계가 지방자치단체장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왔기 때문이다. 여야 대선 후보들도 여성의 공직 진출 확대를 선언한 상황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민주당 ‘컷오프’ 여성 포함 예상
부산 여성 기초단체장 재선 불투명
국힘, 우선추천제 적용 않고
당원 많은 부울경서 경선 방침
연줄 따지는 풍토서 여성 불리


서울과 달리 부울경에서는 선출직 여성 공직자들이 극히 적다. 서울의 경우 전체 49명의 국회의원 중 12명이 여성인데 반해 PK(총 40명)에서는 2명에 불과하다. 이에 내년 지방선거에서 PK 여성들에게 지자체장 등의 문호를 대폭 개방해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현재 국민의힘에서는 윤정운(중) 중구의원, 서지영(동래) 국민의힘 홍보국장, 송순임(남) 전 시의원, 김진영(해운대) 전 시의원, 한선심(수영) 전일의료재단 이사장, 손수조(사상) 차세대미래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을 포함해 10여 명의 출마설이 나돈다. 민주당에서는 이순영(북) 시의원과 김혜경(수영) UNIST 감사도 출마 의향이 있고, 강윤경(수영) 변호사도 출마를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가 들린다. 일단 여야 대선 후보들은 이구동성으로 “여성들의 공직 진출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그렇지만 이런 약속이 ‘구두선’에 그칠 공산이 크다. 여성들에게 우호적인 제도는 퇴색되는 반면 ‘상향식 공천제’를 이유로 남성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분위기가 조성되기 때문이다.

부산에서 민주당 소속 여성 기초단체장들은 여권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등 재선가도에 먹구름이 낀 상황이다. 현재 부산에는 정명희(북) 서은숙(부산진) 정미영(금정) 구청장 등 3명의 여성 지자체장이 있다. 민주당은 공직자 평가제를 실시해 ‘하위 20%’에 포함된 단체장들에게 감점을 준다. 부산 지역 11명의 민주당 기초단체장 중 2~3명이 ‘컷오프’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얘기다. 부산 정가에서 “당 기여도 등을 따져 부산 지역 컷오프 대상자 중 1명 정도는 여성 단체장이 해당되지 않겠나”라는 얘기가 나온다.

1차 공천 관문을 통과한다고 해도 현재의 정당 지지도를 감안할 때 민주당 후보들이 본선에서 승리하기는 쉽지 않은 형국이다. 리얼미터·YTN이 22~23일 실시한 여론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 민주당(26.4%)의 PK 지지도는 국민의힘(46.0%)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국민의힘은 더 심각하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는 청년과 여성 등 정치신인을 배려하기 위해 ‘우선추천제’를 도입해 놓고 있지만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실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준석 대표가 “당원들이 많은 지역은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하자”고 방침을 내놓은 상태다.

부울경은 대표적으로 당원이 많은 지역이다. ‘연줄’을 유달리 많이 따지는 우리나라에서 여성이 경선을 통해 남성을 이기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일각에선 “‘여성 가산점’ 제도가 있지 않느냐”고 하지만 가산점이 본인 득표율의 20% 정도에 불과해 실익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