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16년 메르켈 시대 끝났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앙겔라 메르켈(왼쪽) 독일 총리가 24일(현지시간) 베를린 총리실에서 마지막으로 주재한 각료회의에 앞서 사회민주당 소속 올라프 숄츠 차기 총리 후보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AFP연합뉴스

지난 9월 독일 총선에서 승리한 좌파 성향의 사회민주당이 녹색당·자유민주당과 함께 3당 연립정권을 구성하기로 24일 최종 합의했다. 이에 따라 사민당의 총리 후보로 나섰던 올라프 숄츠 부총리 겸 재무장관이 다음 달 초 연방 하원 표결을 통해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후임으로 선출될 전망이다. 특히 3당은 이날 합의문에서 대마초 합법화 등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메르켈 총리의 중도우파 시대를 탈피해 진보적 색채를 분명히 했다는 평가다.

올라프 숄츠 사민당 총리 후보가 후임
3당 연립 정권, 진보적 정책 대거 채택

AFP, AP 통신 등에 따르면 올라프 숄츠 사민당 총리 후보는 이날 이같이 밝히고, 3개 정당 구성원들이 향후 10일 이내에 해당 합의를 승인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9월 26일 실시된 독일 연방의원 총선거에서는 사민당이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소속된 중도 우파 연합인 기독민주당·기독사회당 연합과 초박빙 접전 끝에 근소한 차이로 승리했다.

이에 따라 사민당은 친기업 성향의 자유민주당, 기후변화 대응을 기치로 내건 녹색당과 이른바 ‘신호등’(사민당-빨강·자유민주당-노랑·녹색당-초록) 연립정부 구성을 위한 협상을 벌여왔다.

이 3개 정당은 연정 협약 체결을 마무리하고 오는 12월 초에는 의회가 숄츠를 새 총리로 선출하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이번 정부 출범은 16년간 이어진 메르켈의 중도우파 내각이 끝나고 중도좌파 성향의 새 진용이 꾸려지게 됐다는 의미도 있다. 정책 노선에도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실제 ‘더 많은 진보에 대한 감수’라는 제목의 3당 합의문에는 진보적 정책이 대거 채택됐다. 특히 연정 합의문에는 △최저임금 12유로로 인상 △대마초 합법화 △투표권 16세로 하향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로 전력의 80% 생산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겼다

메르켈 총리의 공식 임기는 지난달 종료됐으나 그와 그의 내각은 새 총리가 선출될 때까지 대행 체제를 유지한다. 메르켈 총리가 이끈 16년 간 독일은 유럽과 세계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국가로 입지를 굳혔다고 뉴욕타임스(NYT)는 평가했다.

한편 스웨덴 역사상 첫 여성 총리로 선출된 마그달레나 안데르손이 24일 선출된 지 불과 7시간여 만에 ‘초고속’ 사임했다. 그가 주도한 내년도 예산안이 야당에 밀려 의회에서 부결되고, 연립정부 파트너였던 녹색당도 연정 이탈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스웨덴에선 연정 파트너가 이탈하면 총리가 사임하는 것이 관행이다. 영국 가디언은 “스웨덴이 정치적 불확실성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박태우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