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레벨4 수준 자율주행차’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달린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내년 상반기 현대자동차의 완전 자율주행차가 서울 도심 도로를 달릴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2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국내 운영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 지구에서 ‘로보라이드’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로보라이드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탑승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모빌리티 서비스다. 자율주행 레벨4는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판단한 후 차량을 제어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 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 수준을 의미한다.

현대차는 레벨4 자율주행에 더할 추가 기능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도로 위 돌발상황에서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원격보조기술이 대표적으로, 이는 전방의 사고나 도로 위 장애물 등 차량 스스로 주행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힘든 상황에서 관제센터가 차량 정보를 바탕으로 원격으로 판단·제어하는 기술이다.

아울러 응급차나 소방차 등 긴급 차량 유무를 모양과 소리로 판단해 이들 차량이 먼저 운행할 수 있도록 비켜주는 ‘긴급차량 인식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어린이 통학버스가 정차하는 경우 이를 추월하지 않는 기능과 일단정지 표시에는 차를 멈추고 이후 출발하는 기능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배동진 기자 djba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