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회복 중단되나…” 연말 대목 앞둔 자영업자들 ‘노심초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 오늘 새 방역조치 발표 “백신패스 확대·지원책 절실”

부산지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97명 발생한 25일 오후 부산 연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 이재찬 기자 chan@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가 시행된 후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중단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연말 대목을 앞두고 기대감에 찼던 자영업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부산 해운대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A 씨는 올 연말 특수를 기대하고 있었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연말 특수가 실종됐지만, 올해에는 위드 코로나 여파로 연말에 매출이 늘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 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중단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앞이 깜깜해졌다. 또다시 자영업자에게 희생만 강요하는 방역 정책이 시행될 경우 A 씨는 물론 다른 자영업자들은 또 다시 매출 급감이라는 충격에서 헤어 나올 수 없다. A 씨는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이제야 손님들이 조금씩 늘고 있는데 갑자기 위드 코로나가 중단되면 또다시 힘들어진다. 생각하기조차 싫다”고 말했다.

A 씨처럼 자영업자들의 관심은 26일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새 방역 조치에 집중돼 있다.

정부는 26일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한 새 방역 조치에 대해 공식 브리핑할 예정이다. 브리핑에 앞서 정부는 위드 코로나를 중단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강화하는 등 방역 대책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위드 코로나가 중단될 수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 자영업자들은 또 다시 침체의 늪에 빠질까봐 노심초사하고 있다.

위드 코로나 시행 이후 모처럼 가게에 활력이 넘치고 매출이 증가하는 분위기였는데, 위드 코로나가 중단되거나 사적모임 인원과 영업시간이 제한되면 자영업자들은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또다시 다중이용시설 규제로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너무 무책임한 방역 대책이 아닐 수 없다”며 “제대로 된 손실 보상과 피해 지원이 담보되지 않은 정책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역 자영업자들은 다중이용시설을 규제하는 대신 백신 패스를 신속히 도입하고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또 늘 희생을 강요받는 자영업자들에게 세심하면서도 충분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이정식 (사)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회장은 “연말을 앞두고 상인들의 기대치가 높아지고 상권에도 활력이 돌고 있다. 그러나 위드 코로나 중단되거나 예전의 방역 조치로 돌아간다면 자영업자들은 절망에 빠지게 될 것”이라며 “백신 접종률이 높은 점을 감안해 백신패스를 신속히 확대하고 생활 속 방역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형 기자 moo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