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항도 북항처럼 문화·관광 연계 친수공간으로 되살린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원도심 부활을 위해 침체돼 있던 남항 일대 개발 밑그림을 그린다. 부산 기초 지자체 3곳을 끼고 있는 남항의 큰 개발 계획을 세우고, 친수공간 확보뿐만 아니라 문화와 관광을 연계한 종합적인 원도심 부활 마스터플랜을 세우는 것이다.

부산시는 ‘남항 일원 종합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진행하기 위한 예산 3억 원을 본예산에 책정한 상황이며 부산시의회의 승인을 거치는 과정이라고 30일 밝혔다. 남항은 국내 최대의 수산물 위판장인 공동어시장이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선박 관련업체가 밀집된 조선공업항이다. 하지만 조선업이 쇠퇴하면서 무분별한 공유수면 매립으로 인해 해역이 축소되고 항만시설 노후화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게다가 부산 서구, 영도구, 중구 지역에 남항이 걸쳐 있는 탓에 각 지자체의 개발이 하나의 큰 그림 없이 우후죽순으로 진행돼 왔다. 용역비가 확보되면 약 2년간의 용역기간을 거쳐 최종 마스터플랜을 확정할 계획이다.

부산시, 종합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노후 항만 시설, 친환경 공간으로
기후 변화 대비 재해 예방시설 구축
일자리 등 경제 활성화 방안도 모색

시는 노후화된 항만 시설을 쾌적하게 조성하고, 기후 환경 변화에 대비해 재해 예방시설을 구축하는 등 항만공간을 재창조할 계획이다. 또 수산, 수리조선, 어시장, 물양장 등 노후화된 시설에 대한 친환경적인 로드맵도 그릴 예정이다. 기존 항만 시설에 대한 개선과 함께 해양, 수산, 문화, 관광 등을 연계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도 로드맵을 통해 모색할 계획이다.

그동안 남항은 부산 3곳의 지자체가 전체적인 개발의 큰 그림 없이 개별로 개발이 진행됐기 때문에 시 차원에서의 개발 로드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최도석 부산시의원은 “그동안 남항 일원의 각종 개발계획은 주변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남항 해상공간과 연안역의 종합적인 개발에 대한 논의는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다”면서 “부산의 문전옥답이자 부산의 심장인 원도심 남항을 살려야 부산의 해양수도가 완성되고, 동부산권·서부산권 두 날개가 작동해 부산경제가 비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부산시의회 차원에서 지난해 11월 ‘부산항 남항 재개발 사업 기본구상에 관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에 더해 올해 1월 ‘지방일괄이양법’이 시행되면서 해양수산부가 관리하던 남항의 개발·운영 권한이 부산시로 넘어와 남항 개발의 마스터플랜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그동안 남항의 개발 권한을 정부가 쥐고 있어 국가주도의 기반시설 조성 정책에 따라 개발됐지만, 그 권한이 시로 넘어오면서 시가 직접 부산의 사정과 개발의 방향에 맞게 남항 개발 방향을 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시는 남항 마스터플랜을 북항재개발 사업, 국가계획인 항만기본계획 등과 연계해 종합적으로 그려 갈 계획이다. 부산시 해운항만과 관계자는 “남항 개발 그림을 그려 각 지자체의 사업이 큰 방향성을 가지고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안전한 항만시설 조성, 친수공간, 관광지와 연계한 남항 조성을 통해 보다 시민들이 다가갈 수 있는 남항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