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뉴스] aT, 폐쌀포대로 친환경 파우치백 제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폐쌀포대를 100% 재활용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가방. aT제공
■ aT, 폐쌀포대 재활용해 파우치백 제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실현을 위해 폐쌀포대를 100% 재활용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가방을 30일부터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판매하며 판매수익금 전액은 국제구호단체에 기부한다고 밝혔다.
한국은 2018년 이후 매년 우리쌀 5만톤을 유엔 세계식량계획(WFP)를 통해 원조하고 있으며, 올해도 케냐·에티오피아·우간다 등 6개 식량위기국에 우리쌀을 보냈다.
식량원조용 쌀을 담을 때 사용되는 포장재는 제작과정에서 인쇄 불량 등의 이유로 불가피하게 폐쌀포대가 일부 발생하는데, aT는 이를 수거해 성형과정을 거쳐 ‘업사이클링 친환경 미니 파우치백’을 만들었다. 이 제품은 한 손으로 휴대가 용이한 사이즈로 제작됐으며 업사이클링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Luv 4 Earth(Love for Earth)’라는 슬로건을 표기했다.
제작된 가방 일부는 지역사회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기부하며, 크라우드 펀딩 수익금은 국제구호단체를 통해 아프리카 케냐 원주민들의 식량 구호에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농어촌공사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거제 벨버디어 이용객을 대상으로 ‘농촌융복합 인증제품 체험 이벤트’를 12월 한 달간 진행한다. 농어촌공사 제공
■ 한국농어촌공사, 농촌융복합 제품 체험 이벤트
한국농어촌공사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 협업해 ‘농촌융복합 인증제품 체험 이벤트’를 12월 한 달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제품은 농업인 또는 농촌기업이 농촌지역에서 생산되는 국산 농산물을 주원료로 만든 제품을 말한다. 농어촌공사는 12월 한달간 한화리조트 거제 벨버디어 객실 및 카페 이용객을 대상으로 농촌융복합인증제품과 사업홍보 리플렛을 제공하고, 모바일 설문 이벤트를 통해 체험 소감 확인 후 선착순 500명에게 모바일 상품권(1만원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농촌융복합 제품은 일반객실 이용고객에게는 성인 미용제품을, 키즈카페 및 유아동반객실에는 유아용 간식이 제공된다.
이번 이벤트는 국내 리조트 중 최근 준공 시설로 객실 가동률 90% 이상인 곳을 대상으로 추진됐으며 운영 성과를 분석해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농어촌공사는 전국에 지점을 보유한 리조트와 지역 인증제품을 결합한 판로 확대 가능성을 시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