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지역 기업 생존 위해 차별화된 세정 지원해 달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상의 장인화(가운데) 회장과 기업인들 2일 김창기(오른쪽 두 번째) 부산국세청장에게 세정 지원을 요청했다. 부산상의 제공

부산의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위기에 빠진 지역 기업의 생존을 위해선 수도권 기업과는 차별된 세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구체적으로 △비수도권 기업 법인세 차등 적용 △지역 벤처기업 세제 혜택 확대 등을 요구했다.

김창기 부산국세청장과 간담회
법인세 차등 지원 등 9가지 건의

부산상공회의소는 20일 김창기 부산지방국세청장을 부산상의로 초청해 지역 상공인 20여 명과 함께 기업 애로를 청취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기업들의 세정 관련 애로사항을 세무당국에 직접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부산상의와 지역 기업들은 세제 관련 기업 애로사항 9가지 건의사항을 부산지방국세청에 전달했다.

부산상의와 기업들은 우선 수도권 소재 기업의 지역 이전을 위해 비수도권 기업 법인세를 수도권과 차등해 보다 낮은 수준에서 부과하고, 지역에서 창업하는 벤처기업에 대한 세제 감면율 역시 기존 5년간 50%에서 100%로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중견기업들에 대한 세무조사를 한시적으로 면제하고, 세무조사 시 사전통지로 준비 부담을 덜어줄 것을 건의했다.

기업들은 또한 투자 확대를 위해 지난해 도입된 통합투자세액공제 제도가 산업별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공장용 건축물, 물류업의 LNG 저장시설 등 산업별로 필수적인 시설물에 대해서는 세액 공제 적용 대상을 폭넓게 적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외 △중소·중견기업 가업승계 지원 확대 △신성장 R&D비용 인정 범위 확대 △납부불성실 가산세 제도 합리화 △납세담보 면제기준 완화 등의 내용도 건의사항에 포함됐다. 김종열 기자 bell1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