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김정은에 친서 전달 검토… 임기 말 남북 관계 돌파구 모색하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 논의를 진전시키기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전달하는 방안이 청와대 내부에서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재확산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출현 등으로 남북 정상 간 대면 접촉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친서 외교를 통해 김 위원장과 직접 대화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여권 내 새해 성사 가능성 솔솔
통일부 “답변 부적절” 선 그어

여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6일 “청와대가 미국 중국과의 종전선언 협상 상황을 북한과 공유하기 위해 문 대통령의 친서를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며 “새해를 맞아 어떤 식으로든 남북 정상이 인사를 나눠야 하는데 친서 전달이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여당의 한 인사는 “종전선언을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전부 동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친서에는 종전선언에 관련된 내용이 비중 있게 담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최근 중국과 접촉해 종전선언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과의 회동에서 종전선언에 대한 양국 간의 공감대를 확인했는데 이 같은 모멘텀을 친서를 통해 이어간다는 것이다. 다만 친서의 내용과 전달 방법, 정확한 전달 시점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청와대는 남북 통신연락선과 ‘국가정보원-북한 통일전선부’ 채널 등을 통해 북한과 접촉하고 있다. 그러나 실무라인을 통해 북한과 종전선언 협상 상황을 공유하는 것은 무리라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친서 교환을 통한 남북 정상 간 직접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이 친서 교환에도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남북 관계가 고비를 맞을 때마다 친서를 통해 돌파구를 찾았다. 남북 정상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10여차례에 걸쳐 친서를 교환했고, 그 결과 끊어졌던 남북 연락채널이 복원됐다.

한편 통일부 이종주 대변인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친서 전달 가능성에 대해 “추측성 전언에 대해 답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종전선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로 가는 입구이자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에 중요한 모멘텀을 제공하는 유용한 조치라는 것이 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입장에서 종전선언 추진 문제에 대해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들과 긴밀히 협의해오고 있다”는 원론적으로 답변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