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 재시동 걸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허성무 창원시장이 6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지역특화형 문화시설의 국립 전환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창원시가 마산해양신도시에 건립할 계획인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조감도. 창원시 제공

경남 창원시가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사실상 무산 위기에 처한 ‘국립현대미술관 지역분관(창원관)’ 유치에 다시 팔을 걷고 나섰다.

창원시는 내년 정부 예산에 건립 연구 용역비가 반영된 ‘지역특화형 문화시설’을 반드시 ‘국립 시설’로 전환시키겠다고 6일 밝혔다.

“국립 아닌 ‘지역특화형’은 어불성설
국유지 조건은 중앙집권식 사고일 뿐”
허성무 창원시장, 기자회견 자청
국립시설로 전환하겠다는 의지 피력

창원시에 따르면, 당초 내년도 정부 예산으로 ‘국립현대미술관 건립 타당성 연구’를 위한 용역비 5억 원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예산 심의를 통과했으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기재부의 반대로 ‘지역특화형 문화시설 건립 방안 연구(창원)’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다만 연구 용역비 5억 원은 그대로 반영됐다.

지역특화형 문화시설은 그동안 역점적으로 유치를 추진해 왔던 ‘국립미술관’이 아닌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미술관’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지역특화형은 국립과 공립의 중간 단계 문화시설이다. 국가가 시설물 건립비의 70% 가량을 지원하고, 최소 5년 간 시설 운영비를 부담하는 형식이다. 나머지는 해당 지자체에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기재부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에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미술관 건립에 따른 수 천억 원의 국가 예산과 운영비 등에 대한 부담과 함께 미술관 부지는 국유지여야 한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이와 관련, 창원시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에는 모두가 인정하는 타당성과 당위성이 있고, 국유지 부분은 ‘이건희 기증관’ 사례에서 보듯 국가와 지자체가 토지 교환 방식으로 얼마든지 해결 가능한 사안인데도 기재부는 반대를 위한 논리만 내세웠다”면서 “이는 지역은 안중에도 없는, 중앙집권적 사고와 행태”라고 주장했다.

앞서 창원시는 마산합포구 월영동 앞바다에 조성된 마산해양신도시 내 3만 3000여㎡의 부지에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을 유치하기로 하고, 3년 6개월여 동안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지역 균형발전과 공정한 문화 향유권 확립을 목표로 한 창원관 유치는 2018년 7월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 보고회를 시작으로, 유치추진위원회 발족, 범시민 서명운동, 국회 정책토론회, 유치 범시민운동본부 출범 등으로 이어졌다.

창원시는 국내 유일의 바다 조망이 가능하고 1500만 명의 배후 수요가 있는 마산해양신도시에 창원관을 유치할 경우 문화 분권을 실현하고, 이 일대가 초광역권 성장 거점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또 창원관을 단순 전시·관람 기능을 넘어 4차 산업 발전에 필수적인 창의력과 상상력의 발전소 역할을 할 수 있는 친환경 미술관, 21세기 미래형 미술관으로 건립할 계획이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역특화형 문화시설을 지역 국회의원과의 협조와 관련법 개정, 중앙부처와의 지속적인 협의, 대선 공약 포함 등을 통해 반드시 국립으로 전환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성훈 기자 lee777@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