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산업과학혁신원, 우수 R&D 성과 8선 선정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와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은 올해 지역연구개발 우수성과 8선을 선정해 연구자의 공로를 치하했다. 부산산업과학혁신원 제공. 부산시와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은 올해 지역연구개발 우수성과 8선을 선정해 연구자의 공로를 치하했다. 부산산업과학혁신원 제공.



부산시와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은 5일 ‘2021년 부산지역연구개발 우수성과 8선’을 선정했다.

부산산업과학혁신원은 부산 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을 시민에게 알리고, 과학기술계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발표해 오고 있다.

올해는 정부와 부산시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개발 과제 중 경제사회적 파급 효과 등을 평가해 최우수 성과 4건과 우수 성과 4건 등 총 8건을 선정했다.

먼저 최우수 성과 부문을 살펴보면 △기계·소재 분야에서는 신발산업진흥센터의 ‘부산브랜드 신발육성사업’, △해양·클린에너지 분야에서는 부산대학교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적용을 위해 이온젤을 이용한 고신축성 전계발광소자 개발 기술 △지능정보·라이프케어 분야에서는 싸인랩의 ‘특수작업장 용도의 재난안전대응시스템 개발 기술 △신산업·융합 분야에서는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의 ‘해양데이터 기반 클라우드 지능플랫폼 개발’이 각각 영예를 안았다.

우수 성과 부문 역시 마찬가지로 △기계 · 소재 분야에서는 부경대학교의 ‘이차전지 내 리튬, 유가금속 회수 및 고순도 소재화 기술’ △해양·클린에너지 분야에서는 부산대학교의 ‘해수전지에 사용되는 공기극에서의 반응을 활성화 시키는 촉매 소재 기술 △지능정보·라이프케어 분야에서는 동의대학교의 ‘천연추출물을 이용한 화장품 원료개발 및 사업화 △신산업·융합 분야에서는 부산대학교의 ‘Grand ICT 연구센터 지원사업’이 선정됐다.

이 중 최우수 성과 4선에 대해서는 1일 부산시장 명의 표창이 전달됐다. 또, R&D주관 행사인 R&D토크쇼에 패널로 참석하여 선정된 성과를 발표할 기회를 부여받았다.

우수 성과 4선은 BISTEP 원장상 및 부상이 전달됐고, 해당 연구자에게는 다음 해 BISTEP 지원사업 신청 시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BISTEP 서용철 원장은 “선정된 우수성과를 통해 연구자의 자긍심을 고취함은 물론 더 나은 연구성과 창출로 이어지길 바라며, 나아가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