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안 되는 국민의힘 엑스포 특위 위원장 자리 고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의 미래, 부산월드엑스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당내 의원들이 국회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부산월드엑스포 특위) 구성을 두고 엇박자를 내고 있다. 윤 후보가 부산월드엑스포 특위 위원장을 둘러싼 여야 갈등에 대해 사실상 양보하라는 취지의 주문(부산일보 12월 6일자 1면 보도)을 했음에도 국민의힘 부산 의원들이 여전히 특위 위원장을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다.

국민의힘 관계자에 따르면, 김기현 원내대표는 7일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 앞서 백종헌 부산시당위원장에게 부산월드엑스포 특위 위원장에 대한 지역 의원들의 의견 취합을 요청했다.

수적 우위 내세워 기존 입장 고수
윤석열 후보·당내 의원 ‘엇박자’
민주 “특위 의지 있는지 의문”

지난 4일 윤 후보가 부산 비공개 선대위에서 국회 특위 출범이 지연되는 데 대해 “엑스포 유치를 위한 국회의 실질적인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당에서) 슬기롭게 대처하면 좋겠다”고 발언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문제는 김 원내대표가 백 위원장에게 “국민의힘이 특위 위원장을 가져가는 방향으로 검토해달라”라는 단서를 달았다는 점이다. 사실상 지역 의원들의 의견을 종합했다는 명분으로 윤 후보를 재설득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이날 오후 진행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도 특위에 대한 논의는 진행되지 못했다. 국민의힘에서는 지역 과반 의석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자당이 특위 위원장을 맡아야 부산의 목소리를 중앙 정부에 제대로 전달하지 않겠냐는 논리를 반복하고 있다. 하지만 2030년 월드엑스포의 경우 경쟁 국가가 4개에 달해 해외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특히 부산의 경우 첫 도전인 만큼 국제 행사 유치 경험이 있는 인사가 필요하다.

중앙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까닭에 정부와 긴밀한 협조가 가능한 여당이 현실적으로 맡는 것이 유치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민주당 재선 의원은 “내년 대선 결과에 따라 위원장을 넘겨줄 수도 있다고 제안했지만 이마저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특위 출범에 대한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