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의 ‘중도 확장’ 주특기, 이번에도 통할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선후보의 최우선 정책 과제로 ‘양극화 해소’를 전면에 내세웠다. 코로나19 이후 계층 간 부의 격차가 더 벌어지면서 사회 통합의 최대 걸림돌이 된 만큼 경제적 약자 배려가 다음 정권의 1순위 과제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현 여권에서는 성장 담론을, 야권에서는 경제 민주화라는 각 진영의 취약한 화두를 앞세워 중도 확장을 꾀했던 김 위원장 특유의 전략이 재가동되는 양상인데, 이번에도 효과를 발휘할지 주목된다.

‘양극화 해소’ 최우선 과제 내세워
손실보상 100조 투입 재차 강조
사실상 정책 전반 총지휘 할 듯

김 위원장은 이날 ‘더좋은나라전략포럼’ 강연에서 “코로나를 겪으며 양극화는 극도로 심해졌다.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려면 비정상적 방법을 쓸 수밖에 없다”며 자신의 ‘손실보상 100조 원 투입’ 구상을 재차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시절부터 자영업자 손실 보상을 지원하기 위해 대통령이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을 발동해 100조 원 정도의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김 위원장은 “정치권에서 공정·정의 사회를 말하는데, 경제에서 공정을 찾지 못하면 사회 전체가 불안해질 수밖에 없다”며 “(공정 경제 실현을)시장경제 원리에 따라 한다는 것은 아무것도 안 하겠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는 공정 경제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국가주의를 배격하고 자유시장경제를 중시하는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을 우회적으로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이런 시각에 대해 “나는 ‘그 사람’이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신경을 쓰는 사람이 아니다”고 불쾌감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또 이날 다음 정부의 정책적 과제로 ‘출산율 제고’를 언급했다. 그는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의 원인으로 저출산 문제를 지목하면서 “우리나라가 현재 바로 그러한 입구에 놓여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교육제도, 주거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출산율 문제는 해결이 안 된다”며 “최근 지자체들처럼 ‘애를 낳으면 돈을 준다’로는 출산율이 절대 오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이 선대위를 맡자마자 정책적 화두를 거침 없이 제시하는 데 대해 당초 자신의 요구해 온 ‘실무형 선대위’가 무산된 상황에서 정책 부문에서는 확실히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지 표명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 일각에서는 이런 행보가 윤 후보의 정책적 역량에 대한 의구심을 심화시키면서, 김 위원장의 ‘상왕’ 이미지를 고착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