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산 레이더 설치’ 강행… 대책위 강력 반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해운대구 장산의 공군 군사용 레이더 설치작업(부산일보 11월 29일 자 10면 등 보도)이 주민 반대 속에서 기습적으로 진행됐다. 레이더 수송 차량을 몸으로 막던 일부 주민이 체포됐고, 충돌 과정에서 다치는 사람도 나왔다. 공군은 남부지역 방어를 위한 필수 장비라고 주장하지만, 주민은 동의 없는 레이더 설치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반발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습 작업 과정서 물리적 충돌
공군 “전자파 지수 인체 무해”
주민들 “동의 없이 용납 불가”

‘장산 레이더기지 설치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부산경찰 등에 따르면, 7일 오전 6시께 공군은 장산 해발 520m 공군기지에 이스라엘산 탄도탄 조기경보레이더인 그린파인 레이더 설치 작업을 시작했다.

레이더 장비를 실은 대형 트럭들이 장산마을로 올라오자 대책위와 장산마을 주민 50여 명이 길을 막았다. 앞서 대책위는 장산마을에 투쟁상황실을 설치했다.

대책위가 레이더 수송 차량을 막으면서 경찰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주민이 다치는 상황이 발생했고, 이들을 호송하기 위해 앰뷸런스가 출동하기도 했다.

경찰은 도로를 점거한 주민들에게 세 차례 해산 명령을 고지했고, 불응한 주민 4명을 집시법 위반 혐의 등으로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레이더 수송 작업은 이날 오전 11시 40분께 마무리됐다. 대책위는 국방부의 기습 레이더 설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영준 대책위 사무국장은 “해운대구청의 연기 요청에도 일방적으로 강행한 레이더 배치는 도저히 인정할 수 없다”면서 “주민들이 이를 막으려고 나선 것을 도로 불범 점거라고 볼 수 없으며, 주민들을 강제적으로 끌어낸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공군 측은 한반도 남부지역 안보를 위해 레이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올 9월 말 충청권의 그린파인 레이더로 진행된 공개 실측에서 전자파 노출 지수는 인체에 무해한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공군 사령부 관계자는 “충청지역에 이미 2012년부터 같은 기종의 레이더가 운용되고 있지만, 근무 장병이나 인근 주민 중 이상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김성현 기자 kks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