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오미크론 확산’ 미국 입국자, 부산서 4일간 방역 공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수가 774명으로 최다를 기록한 7일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인 경기도 평택 박애병원 상황실에서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병동 관제 시스템을 통해 병상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정부는 위중증 환자 병상 확보를 위해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 2곳을 추가 지정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이 퍼진 미국에서 부산으로 온 해외입국자가 지방자치단체의 실수로 무려 4일간 격리 대상 명단에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사자가 되레 구청에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며 구호물품 수령 방법을 문의했지만, 돌아온 건 “생활이 어려우면 기초수급신청을 하라”는 엉뚱한 답변이었다. 부산만 하더라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역대 최다를 경신하고 일상을 조이는 방역패스까지 확대됐지만, 정작 지자체가 방역 시스템에 구멍을 냈다는 비난이 쏟아진다.


북구청 실수로 격리 대상서 제외
전담자 없고 자가격리 앱 미작동
스스로 보건소 찾아 PCR 검사
실내생활하며 생필품 구매 문의
“어려우면 생보자 신청” 엉뚱한 답
감염됐었다면 지역 확산 ‘아찔’

7일 부산 북구청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인천공항을 거쳐 김해공항으로 입국한 북구 거주 30대 시민 A 씨가 약 4일 동안 격리 대상에서 제외되는 황당한 상황이 벌어졌다. A 씨는 지난 3일 오전 8시께 김해공항에 도착했을 때부터 상황이 이상하게 돌아가고 있음을 짐작했다. 우선 자가격리 앱을 설치했으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그는 이어 이날 오전 11시께 북구 자택에 들러 짐을 풀고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위해 북구보건소를 찾았다. 검사 이후 급히 자가격리가 필요하다고 느낀 A 씨는 북구청 한 주민센터에 외출 제한 생필품 구매 방법 등을 문의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국내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이달 3일부터 16일까지 내·외국인,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10일간 격리 조치를 결정했다. 이 사실을 알았던 A 씨가 자가격리 안내를 전혀 받지 못해 주민센터에 먼저 전화를 건 것이다. 그러나 A 씨에겐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다. “생활이 어려우면 기초수급신청을 하시라”는 공무원의 말을 듣고 A 씨는 기가 막혔다. 그는 곧바로 북구청에 연락을 취했으나, 기다리라는 말밖에 들을 수 없었다. 격리 대상 명단에서 제외된 A 씨는 자가격리 지침을 검색하면서 스스로 실내생활 방침을 지켰다. 6일 오후 참다못한 A 씨가 북구청에 다시 전화를 걸자 “격리자 명단에서 제외됐다”는 답변을 들었다. 북구청은 뒤늦게 허점을 파악하고 자가격리 전담 공무원을 배정하는 등 4일가량이 지난 뒤에야 격리 절차에 들어갔다.

전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이번 사태의 원인은 북구청의 완벽한 행정 실수였다. 보건소에서 신규 격리 대상 명단을 받은 북구청이 전담 공무원을 배정하던 중 A 씨를 명단에서 빠뜨린 것으로 드러났다. 구청은 이 명단을 바탕으로 격리 대상자 전담 공무원 배정, 자가격리 앱을 통한 지침 여부 확인, 구호물품 전달, 자가격리 민원 안내 등을 진행하는데 A 씨를 누락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오미크론 비상사태' 속에 오미크론 확산 국가에서 입국한 A 씨는 북구청의 어이없는 행정 실수로 방역망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었다. A 씨는 "방역 의식이 없는 사람이었더라면 거리를 활보하면서 감염병을 마구 퍼뜨리고 다닐 수도 있었던 상황이라 아찔하게 느껴진다"면서 “방역 조치는 계속해서 강화되는데, 정작 이를 실행에 옮기는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손발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구청 안전도시국 관계자는 “행정 오류로 밀접 관리가 필요한 해외입국자 A 씨가 격리 대상 명단에서 제외됐다”며 “잘못을 확인한 이후 곧바로 전담 공무원을 배정하고 정상적인 격리 절차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