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못 막으면 파국” 비상한 코로나 대책 나와야 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걷잡을 수 없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 2년간 수 차례 고비가 있었지만, 최근의 급속한 증가세는 전면적인 의료 붕괴를 몰고 올 만큼 그 기세가 무섭다. 우선 확진자 수부터 차원이 다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8일 0시 기준 전국 신규 확진자 수가 7175명이라고 밝혔다. 처음으로 7000명을 넘은 것인데, 증가세를 감안하면 곧 1만 명 선에 달할 것이란 전망도 속속 나온다. 무엇보다 속도가 놀랍다. 한 달여 사이에 무려 4배나 폭증했다. 그런데 이를 감당해야 할 의료 역량은 거의 바닥이다. 위중증 환자 병상 확보는 이미 대란 상태다. 악재가 한꺼번에 몰린 총체적 위기 상황이 지금 우리의 처지다.

확진자 8일 첫 7000명대… 1만 명 눈앞
의료 역량 급속 소진, 확산세 제동 급선무

확진자의 급속한 증가는 곧바로 의료 역량의 급격한 소진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지난달 400명대이던 위중증 환자는 이달부터 급증해 8일 처음 800명대로 치솟았다. 덩달아 위중증 병상 가동률도 수도권은 85%, 전국은 79% 수준으로 한계치에 달했다. 부산·경남도 이미 70%를 훌쩍 넘었다. 입원을 기다리다 집이나 요양시설 등에서 사망하는 경우가 속출하는 지경이다. 여기에 재택 치료 중인 환자는 전국에서 무려 1만 7000여 명에 이른다. 정부는 지난달 위드 코로나를 시작할 당시 하루 최대 1만 명의 신규 확진자도 감당할 수 있다고 장담했다. 하지만 국민은 한 달여 만에 의료 붕괴의 징조를 눈앞에서 보고 있다.

국민도 그렇지만, 정부도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총력을 쏟고 있는 추가 병상 확보는 여의치 않고, 위중증 환자와 치명률 등 방역 지표는 악화일로이기 때문이다. 호언장담과 달리 꼼꼼한 준비도 없이 성급한 방역 완화로 화를 자초했다는 비난이 쏟아진다. 지금 현실을 보면 정부가 국민의 비난을 피할 수는 없어 보인다.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도 8일 정부에 가용 자원 총동원령을 지시했다. 253명의 하루 최대 확진자가 발생한 이날 부산에서도 박형준 시장과 김석준 교육감이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시민 호소문을 발표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들뜬 연말 분위기는커녕 온 나라가 코로나 대혼란으로 착 가라앉았다.

현재의 폭발적인 확진자 증가세를 잡지 못하면 파국적인 의료 상황은 불가피하다. 악화일로인 현 추세를 막기 위해 정부에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당장은 급속한 확산세에 제동을 거는 대책이 무엇보다 급하다. 태부족인 병상과 치료 인력은 단기간 내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이 계속 강도 높은 모임·인원 규제 등 조치를 주문하는 배경이다. 또 백신 추가 접종도 중요하다. 지금은 가능한 모든 방안을 동원해야 할 때다. 실기하다가는 온 국민이 위험하다는 점을 정부는 알아야 한다. 국민도 차원이 다른 위기 국면임을 감안해 적극적으로 코로나 극복에 동참해야 함은 물론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