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차질 우려되지만… 시의회 권한 존중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 입장은

8일 오후 늦게 부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내년도 부산시 예산안에 대한 심사와 계수조정 결과가 나오자 부산시는 “시장의 핵심 공약들에 대한 사업비가 완전히 삭감되거나 크게 줄어 사업 추진에 차질이 우려된다”면서도 “예산안 심의·조정은 부산시의회 권한인 만큼 결과를 존중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부산 미래·새 먹거리 사업인데
상당수 예산 확보 못해 우려”
시의회와 회동… 최악은 피해

부산시 핵심 관계자는 이날 “내년도 예산안 전반이 부산 미래와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기 위한 사업에 쓰이는 것인데 이런 사업 상당수에 대한 예산이 이번에 확보되지 못해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최근 유엔 해비타트(UN-HABITAT·인간정주계획)과 양해각서를 체결한 해상도시 시범모델 건설 관련 예산은 대부분 삭감했고, 박 시장의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 사업 예산 역시 절반가량 줄이는 등 시장 공약 사업들 예산을 대거 조정했다.

이 관계자는 “첫날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정 내용을 보고 내부적으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는다면 심사 결과에 대해 ‘부동의’하는 방안까지 검토했다”고 전했다. 실제 이런 부산시 움직임이 알려지면서 이날 오전 부산시 정무라인과 부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간 긴급 회동이 이뤄졌고, 예결특위 조정 내용에 대한 조율 과정을 거치며 새로운 안을 마련, 극한 상황에까지는 이르지 않았다.

부산시는 특히 대폭 삭감됐지만 일부 예산을 확보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배정 예산으로 초기 사업 규모를 줄여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공약 사업 추진은 미루거나 속도조절에 나서기로 했다.

부산시 측은 “예산안을 두고 시와 시의회 간에 갈등이 빚어지면 시민들에게 미치는 파장이 만만치 않다고 판단했으며, 특히 시장이 예산안 심사와 조정은 시의회 권한이라는 점을 강조해 시의회 결정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확보하지 못한 사업 예산에 대해서는 사업 보완 등을 거쳐 내년 추경에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