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현장 혼란 방치하다가는 방역망 뚫리고 만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 사태가 걷잡기 힘든 최악의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전국의 하루 신규 확진자가 8일 오전 기준 사상 처음으로 7000명대를 넘어 7175명 발생한 데 이어 9일 오전 7102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위중증 환자도 857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확진자 비중이 높은 수도권 85.0%, 전국 78.8%로 사실상 포화 상태다. 의료대응 능력이 버티기 어려운 한계 국면을 맞고 있는 게다. 부산의 사정 역시 심각하다. 지역의 신규 확진자는 8일 역대 최대인 253명, 9일 252명이다. 9일 위중증 환자도 48명으로 늘면서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77.8%로 상승했다. 긴급 방역·의료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의료·행정기관 감염병 차단 문제점 노출
철저한 방역 태세 확립해 위기 극복해야

지난 7월 초 시작된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5개월 넘게 이어지는 가운데 방역 상황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부산에서는 일부 의료기관과 학교, 행정기관에서 느슨한 업무로 방역에 문제점을 드러내 큰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지난 8일 사하구 한 병원은 환자 1명을 의무적인 확인 사항인 유전자증폭(PCR) 음성확인서도 접수하지 않은 채 6인실에 입원시켰다. 다음 날 해당 환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병원 안팎은 불안감에 휩싸였다. 연제구 모 초등학교에서는 보건소의 통보 착오로 학생이 확진 사실도 모르고 등교해 수업을 받는 바람에 다른 학생들의 연쇄 감염으로 이어졌다. 최근 부산 확진자가 의료기관과 교육 현장에서 급증하는 현상과 무관하지 않은 일들이다.

방역의 최일선을 책임진 기초지자체의 업무 공백 사례도 있다. 지난 3일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확산하던 미국에서 부산으로 입국한 북구 거주 30대 시민이 장시간 격리 대상에서 제외된 황당한 일이 일어났다. 시민은 3일부터 오미크론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10일간 격리에 들어간 사실을 알고 부산 도착 직후 스스로 주민센터와 구청에 문의했으나 4일가량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고 한다. 이 시민이 확진자가 아니어서 다행이지만, 만일 오미크론 감염자가 시내를 마구 활보했더라면 정말 아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같이 현장의 혼란이 방치된다면 방역망에 구멍이 뚫려 방역전선이 붕괴하는 건 시간문제다. 이대로라면 전국 신규 확진자가 연내 1만 명도 가능하다는 전망까지 나와 국민의 불안감을 키운다. 더욱이 부산은 연말연시를 맞아 잇단 대규모 공연이 예정돼 있어 집단감염 우려가 높다. 극도로 불안한 시기에 “행사를 꼭 해야 하나”라는 지적도 있다. 식당·카페의 방역패스 적용과 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한 찬반 논란도 혼란을 가중한다. 정부와 보건당국, 지자체가 더는 허점과 혼란이 없도록 철저한 방역 태세를 확립하고 병상과 의료진 확충에 총력을 쏟는 것 말고는 달리 방도가 없다. 개인적으로는 방역수칙 준수와 모임 자제로 위기 타개에 협조할 때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