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캐나다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 공식화 이후 호주, 뉴질랜드에 이어 영국, 캐나다도 동참을 선언하고 나서는 등 보이콧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미국 하원은 중국 신장 지역에서 만든 제품의 수입을 금지하는 ‘위구르족 강제노동 방지법’을 통과시켰다. 이에 대해 중국은 ‘전랑외교’(늑대전사 외교)로 맞대응에 나서고 있다.

뉴질랜드·호주 이어 보이콧 확산
미,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 통과
중국 신장서 제작 물품 금수 조치
중, 각국 주재 대사관 통해 반발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는 8일(현지시간) 의회에서 장관이나 정부 인사가 베이징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아 ‘사실상’ 외교 보이콧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도 이날 “우리의 파트너들처럼 우리도 중국 정부의 반복되는 인권 침해를 극도로 우려한다”며 외교적 보이콧 결정 사실을 알렸다. 앞서 뉴질랜드가 7일, 호주가 8일 각각 보이콧 동참 의사를 밝혔다.

미국 하원은 또 8일 중국 신장 지역에서 위구르족에 대한 강제노동이 자행된다는 인식 아래 ‘위구르족 강제노동 방지법’을 찬성 428명, 반대 1명으로 가결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중국 신장 지역에서 제조되는 상품은 강제노동 생산품으로 간주, 수입이 금지된다.

‘중국 망신주기식’ 외교적 보이콧이 확산세를 보이자 중국은 공격적인 ‘전랑외교’로 대응하고 있다. 9일 환구망 등에 따르면 영국, 호주, 캐나다 주재 중국대사관은 8일(현지시간) 대변인 성명을 통해 주재국의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 강력히 반발했다. 캐나다 주재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캐나다는 이데올로기적 편견과 유언비어에 근거해 정치적 조작을 일삼아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순조로운 진행을 방해하려 했다”면서 “캐나다 내에서 인종차별은 여전히 심각하다. 캐나다는 인권 문제와 관련해 ‘선생’ 노릇을 할 자격도, 중국에 이래라저래라 할 자격도 없다”고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호주 주재 중국대사관도 대변인 성명을 통해 “호주가 베이징올림픽에서 성공할지 여부는 호주 선수들의 활약에 달려 있지, 호주 관리들의 출석 여부와는 상관없다”고 비꼬았다. 대변인은 ‘청산도 흐르는 물을 막을 수 없으니 결국에는 동쪽으로 흘러간다’는 성어를 인용해 어떤 방해에도 베이징올림픽은 성공적으로 개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랑 외교는 중국 애국주의 흥행 영화 제목인 ‘전랑’(戰狼·늑대전사)에서 따온 용어로 늑대처럼 힘을 과시하는 중국의 외교 형태를 가리킨다. 이현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