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제 대통령’ 띄우기, 윤석열 ‘반문 빅텐트’ 잰걸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부인 김혜경(왼쪽 사진) 씨가 12일 조선 시대 5대 시장으로 꼽히던 경북 김천시 김천황금시장을 방문해 과일을 사고 있다. 이날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현판 제막식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0일부터 3박 4일간 대구·경북(TK) 지역을 훑으면서 유독 ‘경제 대통령’을 강조했다. 12일 오전 경북 예천 상설시장 즉석연설에서 “대통령은 일해야 한다. 세상을 알아야 한다. 국정을 알아야 한다.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관료를 조직하고 통제하고 일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며 “나라 경영을 맡겨 주시면 누구보다도 확실하게 먹고사는 문제 때문에 고통받지 않게 하겠다”고 말한 것이 대표적이다. 광폭의 현장 일정을 중심으로 실용·민생 이미지를 가져가는 동시에 자신의 강점을 부각하는 전략으로 비친다.

이, 대구·경북 나흘간 표갈이
“먹고사는 문제 고통 없앨 것”
실용·민생 이미지 부각 총력전
윤, 새시대준비위 현판식 참석
“중도와 합리적 진보 다 담을 것”
김한길 “정권 교체가 시대정신”

앞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이달 6~8일 시행한 전국지표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보면 '경제 정책을 가장 잘할 것으로 생각되는 사람'을 묻는 말에 이 후보는 42%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25%에 불과했다.

이 후보의 ‘유능한’ 대통령 프레임은 야권의 정권교체론 주장에 대한 대응 차원으로도 읽힌다.

이 후보가 ‘반문’(반문재인) 정서가 가장 강한 TK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차별화 수위를 한층 끌어올린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후보는 11일 구미 금오공대 대학생 간담회에서 “이재명은 윤석열도 아니다. 문재인도 아니다. 이재명은 이재명이다”고 말했다. 또 이 후보는 같은 날 경북 칠곡의 다부동 전적기념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박정희, 전두환, 이승만 등 보수 진영이 배출한 전직 대통령의 이름을 줄줄이 언급하며 “모든 정치인은 공과(功過)가 공존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강성 지지층의 주된 정서와는 다소 어긋나지만, TK 보수 표심과 중도층을 향한 구애로 해석된다.

윤 후보는 중도 외연 확장을 통한 ‘반문 빅텐트’로 정권 교체 깃발을 들어 올리며 맞불을 놓았다. 12일 간판을 걸고 공식 활동을 시작한 ‘새시대준비위원회’(새시대위)가 상징적이다.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가 이끄는 새시대위는 후보 직속으로 꾸려져 당적과 관계없이 활동하는 별동대다. 김 위원장은 윤 후보 캠프 합류 공식 발표 이후 21일 만인 이날 현판식에 처음 모습을 보였다.

윤 후보는 “새시대위가 국민의힘이 확 바뀌게끔 도와줄 것이고 아직 국민의힘에 직접 참여하길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을 다 담을 것”이라며 “정말 국민을 위한 정부가 탄생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도와 합리적 진보를 모두 포함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정권교체가 시대정신이고 정권교체를 실현해 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윤 후보뿐”이라고 힘을 실었다.

새시대위는 정권교체에 찬성하지만 국민의힘 입당에는 주저하는 중간 지대의 중도와 합리적 진보 세력, 2030 청년 세대 등이 모두 함께할 플랫폼을 표방한다.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찍었지만 등 돌린 중도층을 향해서도 적극 손을 내민다는 계획이다.

윤 후보는 앞서 10일에는 1박 2일 일정으로 외가가 있는 강원도를 방문했다. 11일 열린 강원도 선대위 발대식에서도 정권 교체 명분을 집중 부각했다. 윤 후보는 “무능하고 부패한 정권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 어디 한두 가지겠느냐”며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수가 4000명에 다다르고 최근 두 달간 1000명 이상 숨졌다면서 “50조 원의 돈을 썼지만, 병상 하나 제대로 만들어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도저히 더는 지켜볼 수가 없다”며 “이번 선거 승리는 이 무능하고 부패한 정권을 바꿔 달라고 하는 국민의 요구에 따른, 국민의힘 정당의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밝혔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