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세 안 꺾이면 ‘위드 코로나’ 이전으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전문가 “이대론 상황 개선 가능성 낮아”

수일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으면 각종 방역 대책이 대폭 강화될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12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6일부터 강화된 사적 모임 제한 등이 13일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비수도권의 사적 모임 최대 인원을 8인, 수도권은 6인으로 제한하면서 관련 규제의 효과는 일주일 뒤부터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때문에 13일부터 수일 내 감염 상황 진정세가 나타나지 않으면, 현재 방역 규제가 효과가 미미하다는 분석이 가능해져 추가 규제의 필요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

반면 방역 전문가들은 이번 주 내 방역 상황이 개선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판단한다. 연말 이동량 증가, 겨울철 계절적 특성 등을 고려하면 오히려 확산세가 더 가팔라질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이미 위중증 환자가 900명에 육박하는 만큼 보다 강력한 방역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많다. 실제로 지난 10일 정부가 백신 추가접종 기간 단축 중심의 방역 대책을 내놓을 당시 유흥업소 집합금지나 식당·카페 등의 영업시간 제한 등의 조처도 함께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그러나 정부는 추후 감염 상황이 악화하거나 확산세가 지속되면 이들 시설 영업이 제한될 수 있다며, 즉각적인 시행을 미룬 상태다. 이 때문에 추가 규제가 시행되면 고위험 감염시설 등은 집합금지가 이뤄지고 일부 다중이용시설은 영업시간이 다시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김백상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