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눈] 인스턴트 음식 대신 밥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에 벼농사 풍년으로 쌀 생산량은 늘어났지만 농민은 되레 쌀값이 떨어져 울상이라고 한다. 최근 통계청 자료를 보면 올해 쌀 수확량은 399만 2000t으로 지난해의 350만 7000t과 비교해서 10.7%가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수치는 1년 쌀 소비량인 350만~360만t보다 30만t 이상 많이 생산된 것이다. 풍년이면 농민들은 기뻐해야 하는데 과잉 공급으로 쌀값이 되레 떨어지니 기뻐할 수 없는 것이다.

국민의 쌀 소비량도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다. 육체노동이 줄고 밥 대신에 빵이나 라면, 과일 등 다른 음식을 먹는 사람이 많은 까닭이다. 더군다나 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 증가로 밥상 차리기가 번거로워 앞으로도 쌀 소비는 계속 줄어들 전망이다.

그렇지만 ‘밥이 보약’이란 말이 있다. 밥과 곁들여 먹는 다양한 종류의 반찬은 영양 면에서 나무랄 데 없으며, 식도락까지 누리게 한다. 평균수명 백세 시대에 가장 이상적이고 자연에 가까운 건강식이 바로 우리의 한식이다.

바쁜 현대생활에서 일일이 밥상을 차리려면 번거롭기도 하다. 그러나 라면 등 인스턴트 음식으로 자주 끼니를 해결하면 그만큼 영양이 부실해 건강이 나빠지고 쌀 소비 부족으로 농가는 활력을 잃게 된다.

벼농사는 식량안보 측면을 비롯해 대기나 토양, 수질정화 등 환경에 이롭고 농촌경제를 살찌우는 데도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인스턴트 음식 대신 밥을 즐겨 먹는 것이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돌보는 일이고 나아가 농촌경제를 살리는 길이다. 이옥출·부산 사하구 하신중앙로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