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금융중심지 부산, 메가시티 발판 새 활로 찾아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금융중심지가 “빛 좋은 개살구로 전락했다”는 전문가 평가가 쏟아지고 있다. 이는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가 15일 발표한 ‘지역 금융 발전을 위한 전문가 인식 조사’에서 드러났다. 응답 대상자인 금융기업·기관 종사자와 대학교수 등 지역 금융 전문가 50명 중 78%가 “(부산)금융중심지 지정 후 외형적으로 성장했으나 선진화, 국제화 등 내실을 갖추지 못했다”고 혹평했다. 응답자의 22%는 “발전 정도를 체감하지 못하거나 퇴보하고 있다”고 사실상 낙제점을 매겼다. 금융전문가 중 단 한 명도 “금융중심지 지정 후 발전했다”고 답하지 않아 부산금융중심지의 유감스러운 현주소를 실감하게 한다.

“국제화 등 내실 없다” 혹평 쏟아져
금융 허브 조성 위한 대책 시급

이번 조사에서 “부산 금융 부문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부정적인 응답이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이는 부산 금융중심지 지정 이후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공공기관이 이전하면서 외견상으로만 모양새를 갖췄을 뿐, 자금 운용 등 핵심 기능은 대부분 서울에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재와 돈이 몰리지 않으니, 당연히 외국계 금융회사나 국내 민간 금융회사 유치는 감감무소식이다. 해외는 차치하고, 서울 여의도 금융중심지와 경쟁력을 비교하는 것조차 민망할 정도이다. 정부와 부산시 모두 손을 놓은 상태다. 금융중심지 간판만 붙여 놓고, ‘나 몰라라’ 뒷짐만 진 채 책임을 방기한 탓이다.

전문가들은 “행정·경제적 통합 선행과 디지털 금융 발전이 필요하다”면서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과 연계하여 금융정책의 적극적인 대응이 절실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러한 결과는 내년 2월 부울경 메가시티 출범을 앞두고 있는 정부가 국가균형발전과 메가시티 성공을 위해 귀담아들어야 한다. 특히 부울경 지역은 조선소와 해운산업이 밀집해 국내 어느 도시도 따라올 수 없는 입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해양과 파생금융을 성장 에너지로 부산 금융중심지를 특화 발전시켜야 부울경 메가시티 정책도 성공할 수 있다. 또한, 부산 금융중심지 발전의 대안으로 제시된 ‘주요 금융공기업 이전, 신규파생 상품 및 암호자산 등 혁신 금융상품 출시’ 등은 중앙정부가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

‘금융 없는 부산 금융중심지’ 대안의 첫출발은 “정부가 부산을 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다. 부산시의 치열한 고민과 함께 정부가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 제공 등 집중적인 지원책을 제시해야 한다. 지난 12년 외형적인 성장을 겨우 갖췄다면, 앞으로는 내용을 채우는 전략이 시급하다. 블록체인 기술과 금융을 융·복합한 새로운 금융 비즈니스 모델과 디지털자산 거래 플랫폼 등에 대한 규제 완화도 절실하다. 부산이 금융 허브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금융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를 거듭 촉구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