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리스크’ 눈덩이… 여 “수사 받아야” 야 “악의적 왜곡”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방어 나선 국민의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성동구 가온한부모복지협의회를 찾아 한부모 가정에 보낼 물품을 포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은 15일 윤석열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를 둘러싼 허위 경력 의혹과 관련, 일단 “허위가 아니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며 방어에 나섰다. 하지만 김 씨는 “사실관계를 떠나 사과 드린다”며 진화에 나섰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무슨 채용 비리라고 하는데 공채가 아니고 시간강사다” “저쪽(여권)에서 떠드는 얘기 듣기만 하지 말고, 현실을 잘 보라”며 격앙된 톤으로 김 씨 관련 보도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그러나 김 씨의 경력 자료가 강사 임용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와 관계 없이 허위 경력 자체에 대한 비판 여론이 고조되자, 김 씨가 직접 “국민께 송구하다”며 사과 의사를 밝혔다.

“허위 아니다” 기존 입장 유지
“언론이 여권 말만 들어” 불만
윤·김, 대국민 사과 뜻 밝혀
김 씨 등판 시점은 연기 예상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김 씨의 허위이력 제출 논란에 대해 절차상 전혀 문제가 없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배우자 관련해 여러 의혹이 나온다’는 기자들의 지적에 “가까운 사람 중에 대학 관계자 있으면 한 번 물어보라. 시간강사를 어떻게 채용하는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주변에 있던 권성동 사무총장 등 참모들의 만류에도 윤 후보는 “잠깐만”이라고 말하며 발언을 계속했다. 전날(14일) 김 씨에 대한 잇따른 보도에 불쾌한 감정을 드러낸 것이다. 윤 후보는 이어 문제가 된 김 씨의 수원여대 교수 초빙 지원서 허위 경력이 실제 채용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취지의 설명을 이어나갔다.

당 차원에서도 이날 하루 김 씨 옹호에 총력전을 펼쳤다.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후보자의 배우자가 너무 편하게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또 언론은 악의적으로 왜곡해서 일정 부분만 뜯어내서 전하고 있다”며 김 씨를 둘러싼 논란의 원인을 언론 탓으로 돌렸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씨 수상경력 허위 보도를 심각하게 보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정말 이런 문제가 대통령 선거의 중심이 되는 게 맞나”라며 이번 논란의 의미를 축소했다.

다만 전날(14일) “돋보이려고 한 욕심이다. 그것도 죄라면 죄”라며 당당한 태도를 보였던 김 씨는 이날까지 파장이 계속되자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할 의향이 있다”며 달라진 태도를 보였다. 김 씨는 이날 서울 서초구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한 언론과 만나 ‘허위 이력과 관련, 청년들의 분노 여론이 있는데 사과 의향이 있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윤 후보도 이 같은 김 씨의 입장 변화에 오전과 달리 “여권의 공세가 기획 공세고 아무리 부당하다 느껴진다고 하더라도 국민의 눈높이와 국민의 기대에서 봤을 때 조금이라도 미흡한 게 있다면 국민들께는 송구한 마음을 갖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로 인해 당내에서는 김 씨 등판 시점에 신중론이 제기된다. 섣불리 공개석상에 등장했다가 또다시 여권의 집중 타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안정적이고 상식적인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