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독일에 전용 인프라 구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현대글로비스가 유럽의 자동차 물동량 최대 규모 항만 중 하나인 독일 브레머하펜 항에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한 선적 공간을 확보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 항구의 터미널 운영 주체인 독일 BLG로지스틱스그룹과 전용 공간 구축에 관한 합자회사(BLG Glovis BHV GmbH) 설립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GmbH는 독일식 유한책임회사를 뜻한다.

브레머하펜항에 선석·야적장 확보
터미널 운영사와 합자회사 설립


합자회사 설립을 통해 현대글로비스는 브레머하펜 항에 3개의 선석(선박을 계류시키는 시설)과 10만㎡ 규모 야적장 등 전용 인프라를 구축한다.

현대글로비스 전용 공간은 카이저하펜, 노르드하펜 등 2개 터미널 중 카이저하펜 터미널에 구축되며, 5개 선석 가운데 3개를 전용한다. 야적장에는 차량 5000대를 수용할 수 있다.

브레머하펜 항을 이용하는 글로벌 11개 자동차 선사 가운데 전용 공간을 갖는 것은 현대글로비스가 유일하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를 통해 현대차·기아 뿐 아니라 다른 완성차 업체 차량까지 비(非)계열 영업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브레머하펜 항은 독일 북부 브레멘주에 있으며 최근 3년간 연평균 200만 대의 자동차 수출입이 이뤄진 자동차 항만이다.

현대글로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핵심 권역 곳곳에 전용 선적 공간을 구축하고 경쟁력을 높여왔다. 2018년에는 평택항 자동차전용부두를 건설했고, 이듬해에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항구 내 신규 완성차 야적장을 추가 확보해 축구장 143개 면적인 100만 ㎡의 부지를 전용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에 이어 유럽까지 일관 물류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비계열 매출 증가 폭을 더욱 키우겠다는 게 현대글로비스의 전략이다.

특히 브레머하펜 항 전용 공간 마련으로 지난해 폭스바겐그룹과 체결한 5년 장기 해상운송 계약 물량 운송에 속도가 붙게 됐다. 이주환 선임기자 jhwa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