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S-BRT에 ‘버스 우선 신호’ 스마트 기술 시범 적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창원시가 추진 중인 S-BRT(Super-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에 첨단 교통시스템이 적용된다.

15일 창원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철도기술연구원 관계자들이 최근 창원시청을 방문해 국가 R&D(연구개발) 기술 개발 사업 결과를 공유하고, 창원 S-BRT에 첨단 교통시스템을 접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교차로 진입 때 녹색 신호로 전환
운행 속도 높이는 무정차 시스템
BRT 전용버스 노선 선별적 적용
앱 설치 후 사전 요금 지불 등
첨단기술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시는 이날 논의 결과 등을 토대로 2단계로 나눠진 창원 BRT 중 창원시청 쪽 1단계 구간에 ‘우선 신호’ 등 S-BRT를 적용할 계획이다.

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해 4월부터 ‘Super-BRT의 우선신호기술·안전관리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창원 S-BRT가 정부 시범사업으로 시행되는 국내 첫 신규 사업이어서 성공 여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BRT 우선 신호는 교차로에 버스가 진입하면 신호등을 녹색불로 바꾸거나 연장해 버스가 정차하지 않고 통과하는 첨단 시스템이다. BRT의 속도를 높이고 정시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창원 S-BRT는 기존 도심에 BRT를 설치하는 형태로, BRT 전용 도로에 시내버스와 일반 버스가 함께 운행하는 ‘혼용형’이어서 버스 통행량이 상대적으로 많다.

창원시는 신설되는 BRT 전용버스 노선(월영광장~성주사역 환승센터)에 우선 신호를 선별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디지털 교통신호정보와 GPS(위치정보시스템)를 활용해 버스가 교차로까지 접근하는 시간을 계산하고, 정류장에 정차한 버스에 출발 또는 대기 명령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창원 S-BRT 정류장에는 기존 교통비 지불 방식과 병행해 근거리 통신 방식을 이용한 비접촉 요금 결제(사전 요금 지불) 방식을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사전 요금 지불 방식은 이용자가 스마트폰에 전용 애플리케이션만 설치하고 탑승하면 버스에 설치된 근거리 무선통신장치(비콘)가 스마트폰을 자동으로 인식해 요금을 결제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을 버스에 설치하려면 대당 100만 원 정도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운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정부 시범사업 중 가장 먼저 추진되는 만큼 창원 S-BRT가 다른 사업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다양한 첨단기술을 잘 접목해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시는 BRT 개발계획 수립과 실시계획 승인 등 현재 광역시·도지사에만 부여돼 있는 BRT 관련 사무 권한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장에게도 부여해 행정절차를 간소화할 것과 BRT 노선에 대용량의 친환경 굴절버스를 운행할 수 있도록 전용 차량에 대한 국비 지원, 광역교통법 시행령 개정 등을 국토교통부에 건의 또는 요청했다.

한편 총 18㎞에 달하는 창원 BRT 사업은 2단계로 나눠 추진된다. 1단계는 지난해 1월 정부의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원이대로 구간(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9.3㎞)으로 2023년 개통된다. 2단계는 3·15대로 구간(도계광장~육호광장 8.7㎞)으로, 2024년 공사에 들어가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정했다.

이성훈 기자 lee777@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