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심상정 ‘이·윤 가족 리스크’ 맹공… 지지율은 각각 5%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부인 김미경 교수가 19일 대구 중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의 옛집을 찾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19일 발표한 ‘대선시국에 대한 긴급 제안’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에 초당적 후보 검증 기구를 설치하자고 주장했다. 각 정당과 언론단체, 정치 관련 학회가 추천한 인사들로 이뤄진 검증 기구를 만들자는 것으로, ‘가족 리스크’에 휘말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동시에 겨냥한 차원으로 보인다.

안 ‘선관위 후보 검증 기구’ 제안
심 “사과 대선” 비난… 특검 촉구
제 3지대 대안 세력 부각 주력

안 후보는 “(검증위를 통해)후보와 그 가족들의 각종 의혹에 대한 자료를 검증하고, 후보를 초청하여 도덕성과 비위 의혹에 대한 청문회를 열 것”이라며 “평가와 판단은 언론과 국민에게 맡기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후보 개인과 가족 문제가 대선의 한복판을 차지하고 누가 더 못났나, 누가 더 최악인가를 다투고 있다”면서 “각 정당과 후보들은 상호 비방을 중단하고, 미래비전과 정책 경쟁을 벌여야 한다”고 했다.

안 후보와 함께 제3지대 연대를 논의 중인 정의당 심상정 후보 역시 이날 정책 당대회 모두발언에서 “거대 양당 후보들이 이제 본인의 비리 의혹도 모자라서 가족들까지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며 “대장동 대 고발사주, 불법도박과 성매매 의혹 대 채용 불공정으로 마치 거울처럼 서로를 비춘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선거는 국민 여러분들이 희망을 말할 수 있는 축제가 되어야 하는데, 때아닌 사과만 난무한 사과 대선이 되고 있다”며 이 후보와 윤 후보를 향해 “대통령 결격 사유에 해당하는 의혹의 검증을 기피해서는 안 된다. 특검을 안 받겠다면 당장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안 후보와 심 후보는 최근 각종 의혹으로 비호감도가 높은 양강 후보를 ‘기득권 연합’으로 맹공하면서 제3지대를 대안 세력을 부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7일 발표한 차기 대선 후보 4자 대결 조사(14~16일, 1000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 안 후보와 심 후보의 지지율은 각각 5%였다. 한편 안 후보는 19일부터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을 각각 3박 4일 일정으로 순회한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