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네거티브 난무 혼탁한 대선판, 정책 대결은 언제 하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것은 일국의 대통령 선거인가’, ‘범법 혐의자 간 진흙탕 싸움인가’. 70여 일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 선거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매우 싸늘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가족과 관련한 각종 의혹이 잇따라 선거판을 뒤덮으면서 역대 최악의 대선이라는 지적이 벌써 난무한다. 이 후보는 대장동 사건에 이어 장남의 불법 도박과 성매매 의혹에 휩쓸려 있고, 윤 후보는 고발사주 의혹에다 부인 김건희 씨의 허위 학력·경력 문제가 불거지면서 연일 해명과 사과에 바쁘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정책 경쟁은 끼어들 틈조차 없다. 이게 국가를 위한 선거인지, 후보 가족을 위한 선거인지 모를 판이다.

이재명·윤석열 후보 연일 진흙탕 싸움
비전 실종된 역대 최악의 선거 우려

양당의 선거대책위원회도 상대편을 향해 오물을 내던지듯 하는 ‘아니면 말고’ 식의 네거티브 공세로 선거판을 더욱 혼탁하게 하고 있다. 이 후보 측이 제기한 김 씨의 학력·경력 의혹에는 일부 사실과 허위가 섞여 있고, 윤 후보 측이 공세를 편 이 후보 아들의 5000만 원 예금 증가는 정식 증여분으로 확인됐다고 한다. 그렇지만 제기한 의혹의 사실 여부는 뒷전이다. 밑도 끝도 없이 더 세고, 솔깃한 ‘카더라’ 수준의 무차별 공세로 상대편에 한 방 먹이는 게 목적이기 때문이다. 공작설과 음모설이 판치는 이유다. 이러니 국민들이 대선판에 질려 고개를 안 돌릴 수가 없다. 대선에 희망을 걸었던 국민들만 안타까울 뿐이다.

대통령의 막강한 위상을 고려하면 후보는 물론 배우자와 그 직계 존·비속의 검증을 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의혹 제기는 구체적인 근거에 따라 이뤄져야 하고, 의혹 제기자는 그 사실 여부에 책임을 져야 한다. 의혹의 당사자 역시 사실관계에 따라 책임질 것은 져야 한다. 그런데 지금은 가족 검증이 대선판 전체를 삼키고 있는 형국이다. 대한민국의 생존이 걸린 경제와 안보 전략,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같은 국가의 미래와 민생을 위한 정책 비전·공약 경쟁은 완전히 사라졌다. 20대 대선이 이런 식으로 막을 내린다면 앞으로 국민에게 심각한 후유증만 남길 게 분명하다. 국민이 이런 짐을 질 수는 없다

국민은 지금의 이전투구와 같은 행태에 대해 두 후보와 진영에 분명한 경고를 보내고 있다. 양당 후보 모두에 등을 돌리는 부동층이 갈수록 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연이어 나온다. 특히 두 후보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2030세대의 무당층 비율도 크게 늘었다. 대선에서 희망을 찾을 수 없다는 국민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두 후보는 이런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네거티브 공격만으로 승리할 수 있다고 여긴다면 착각도 그런 착각이 없다. 이미 국민은 ‘이런 대선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라고 묻는 지경이다. 지금이라도 정책·비전의 승부를 펼쳐야 한다는 말이다. 대선 후보가 되레 국민의 짐이 돼선 안 되지 않겠는가.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