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병상 확보·중증 환자 치료에 의료 역량 쏟는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PCR 검사를 받기 위한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20일 오전 부산 사하구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진단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정대현 기자 jhyun@

방역 당국이 위드 코로나 중단 기간 동안 코로나19 확산세 억제를 넘어 의료대응 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계절적 특성에 따라 확산세를 잡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대응 능력을 키워 감염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코로나19 병상 확보는 전적으로 정부의 책임” 이라며 “국립대병원은 의료역량을 코로나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 투입해 주길 바란다”고 코로나19 대응 능력 강화와 관련된 특별지시를 내렸다.

문 대통령 코로나 대응 특별 지시
전문의 군의관·보건의 집중 투입
병원 재정 지원·병상 확보 TF 구성
부산도 위중증 환자 치료 한계점
부산대병원·민간 병원 협력 절실

이어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에 대비해 “최소한의 필요인력을 제외한 전문의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를 코로나 중증 환자 진료 병원에 배치하고, 내년 2월 임용훈련을 시작하는 신입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도 코로나 진료에 배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코로나 진료에 참여하는 병원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손실 보상, 청와대·관계 부처·민간이 참여하는 병상 확보를 위한 TF 구성 등도 지시했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전해철 2차장도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현 방역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3차 접종 시행과 안정적 병상 확보에 중점을 두고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중증환자 병상 추가 확보를 위해 전국 국립대병원 진료역량의 상당부분을 코로나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이 의료 대응 능력 강화를 강조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단기간 내 감염 확산세가 꺾일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 때문이다. 단계적 일상 회복 체계를 재개하기 위해선, 확진자 수를 억제하는 것 이상으로 3차 접종률 향상과 병상·의료진 확보 등을 통해 대응 능력을 키우는 것이 더 현실적인 방안이라는 분석이 제기되는 이유이다.

특히 장기적으론 전파력이 상당히 센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커 의료 대응 능력 확보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앞으로 한두 달 이내 시점에서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있다”며 “우리나라의 예방적 상황이 더 충실하게 된다면 이보다 약간 더 늦은 시점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부산의 경우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90%에 육박하는 수도권에 비해 의료 대응 능력이 상대적으로 여유롭지만, 감염 확산세가 가팔라 추가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20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역 중환자 병상은 63개 중 51개를 사용하여 가동률이 81%이다. 처음으로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80%를 넘은 것으로, 이는 가까스로 위중증 환자에 대한 치료가 이뤄지는 한계점으로 평가 받는다.

반면 지역 내 유일한 국립대 병원인 부산대병원은 이미 코로나19 대응에 상당히 동원돼 있어, 민간 의료 기관과의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부산대병원엔 현재 중환자 병상 18개를 포함해 110개 병상이 코로나19 대응에 투입돼 있다. 부산시 이소라 시민방역단장은 “부산대병원은 부산의료원과 함께 이미 코로나19 대응의 한 축이다”며 “부산대병원이 위기 상황에 추가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계속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20일 0시 기준 365명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부산의 하루 확진자는 엿새째 300명대 중후반을 기록하게 됐다. 국내에선 5318명의 확진자가 나와 엿새 만에 하루 확진자가 5000명대로 줄었으나, 위중증 환자는 997명으로 1000명 안팎 선을 유지했다.

김백상 기자 k1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