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청년 예산’ 배 이상 늘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내년에 청년 정책에 대대적인 예산을 쏟아붓는다고 발표했다. 청년 정책 예산을 올해보다 배 넘는 1800억여 원을 배정해 청년 일자리 확보를 비롯해 주거·교육·복지 등 다양한 방면에 걸쳐 청년 정책들을 펼친다는 게 부산시 입장이다.

부산시는 21일 내년 청년 정책 예산으로 1819억 원을 편성, 청년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춤형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청년 정책 예산 규모는 올해 825억 원보다 배 넘게 증액된 규모다.

올해 825억 → 내년 1819억
일자리 창출·임대주택 공급 등
시, 젊은 층 맞춤형 정책 추진

‘청년이 살고 싶은 청년희망도시 부산’을 목표로 세운 부산시는 내년에 일자리 분야 629억 원, 주거 분야 613억 원, 교육 분야 246억 원, 복지·문화 분야 293억 원, 참여·권리 분야 38억 원 등 5대 분야, 116개 사업에 예산을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부산시는 올해 행정안전부 주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공모에서 국비 231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도 냈다. 여기에 시 예산 251억 원을 더해 모두 482억 원으로 내년에 청년 일자리 생태계를 구축하는 다양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미래 먹거리인 신산업 분야에 청년 일자리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청년 맞춤형 공적 임대주택 공급’에 389억 원을 투입하는 등 청년주거 관련 대책들도 시행한다. ‘전세 임차보증금 이자’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료’ ‘부동산 중개보수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들도 펼친다.

지산학 총괄 플랫폼인 부산지산학협력센터를 중심으로 한 ‘산학연계 현장실습 브릿지 사업’도 예산 23억 원으로 새롭게 진행한다. 내년에 처음 진행하는 ‘청년 자산형성지원 정책’도 눈길을 끄는데, 모두 4000명의 청년에게 매월 저축액에 대해 1 대 1 매칭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했던 ‘청년 마음건강 지원 사업’은 성과가 크다고 판단해 내년 예산으로 모두 8억여 원을 확보해 청년들에게 맞춤형 심리상담과 심층상담을 병행 지원한다.

부산시는 또 부산청년플랫폼을 전면 개편해 ‘부산시 청년정책 통합 정보망’을 만들 예정이다. 이는 청년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그동안 미처 아우르지 못한 지원도 가능해질 것으로 부산시는 보고 있다. 부산 청년들의 삶의 현황이나 변화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청년 3000명이 참여하는 ‘부산 청년 패널’ 사업도 새롭게 추진되는데, 이 사업에는 모두 3억 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