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제한에 배달비까지 인상 조짐… 뿔난 자영업자들 “방역패스 철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시민열린마당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정부 방역 대책 반대 총궐기 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세와 강화된 방역 조치로 폐업 위기에 내몰린 전국 자영업자들이 대규모 총궐기 집회를 열고 정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날 집회는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렸지만, 부산을 포함한 전국 각지 자영업자들이 한데 모여 정부 방역지침을 반대하는 목소리에 힘을 더했다.

22일 소상공인연합회와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에 따르면, 비대위는 이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 광장에서 정부 방역대책에 반대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권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집회엔 전국 지역 자영업자 약 300명이 동참했다. 부산에선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집회 참석을 위해 모인 자영업자들이 부산시청 앞에서 대형버스를 타고 서울로 향했다. 경찰은 물리적 충돌에 대비해 광화문 집회 장소 인근에 14개 부대 800여 명의 경력을 배치하고 백신접종자 299명 이하로 집회 참여 인원을 통제했다.

서울 광화문 생존권 결의 대회
부산서도 버스 타고 단체 상경
“방역지침 반대·지원 확대 필요
폐업 몰리면 지역경제도 타격”


집회 참석자들은 정부가 내세운 강화 방역 조치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방역패스 철회 △영업제한 철폐 △지원금 확대 △손실보상제 시행령 개정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 철회 등을 요구했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이면서 또 일방적인 희생양이었다”며 “폐업자가 늘고 견디다 못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극단적 선택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에 촉구한 전국 소상공인·자영업자 5대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때에는 더욱 강력하게 소상공인들의 단결을 이끌어낼 것이며, 1월 2일 이후 현재의 방역 방침이 종료되지 않고 연장된다면, 총궐기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의 방역조치를 보이콧하겠다’며 24시간 정상영업을 선언한 식당·카페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강화 방역조치에 더해 배달비 인상 조짐까지 있어 자영업자들의 시름은 한층 더 깊어졌다. 이달 13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조 배달플랫폼지부 배민지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은 7년간 65% 올랐으나 기본배달료는 여전히 3000원”이라며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측과 임금교섭 합의점을 찾지 못할 시 23일 배민 본사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부산 서면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이 모(48) 씨는 “사실상 정부는 ‘식당 운영을 접으라’는 방역 지침을 내리고 있고, 그나마 매출이 나오는 건 배달뿐인데 배달비 인상 조짐까지 보이니 막막할 따름”이라며 “이대로라면 자영업자 대부분이 폐업에 몰리면서 지역 경제가 무너질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정부는 이달 18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전국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최대 4인으로 제한하고, 방역패스 적용에 식당·카페 등 각종 시설 영업시간을 축소했다. 곽진석 기자 kwa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