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9-9988' 치매환자 있다면, 꼭! 외워 두세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가정에 치매환자가 있다면 치매상담콜센터 전화번호인 1899-9988을 꼭 외워두는 게 좋다. ‘18세의 기억을 99세까지, 99세까지 88하게’라는 뜻을 가진 번호다.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24시간 365일 연중 무휴로 이용할 수 있는 상담 전화다.

치매상담콜센터는 정보 상담과 돌봄 상담의 두 가지 일을 한다. 먼저 치매 정보를 알려준다. 치매 의심 증상, 원인, 치료는 물론 치매 예방법, 치매 진단 시 지원 서비스, 정부의 치매 관련 제도, 서비스 등이다.

치매 진단 시 지원 서비스 등 정보 알려 줘
치매 종합포털 앱 ‘치매체크’도 챙겨 볼 만

돌봄 상담은 치매환자를 돌보는 요령과 기술, 문제 상황 발생 시 대처 방법, 돌봄으로 인한 부담과 스트레스 해소 방안 등을 일러주는 서비스다.

부산동구치매안심센터 안은정 사회복지사는 “가정에서 돌보는 치매환자에게 돌발 상황이 생길 경우 전화를 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치매 종합포털 앱 ‘치매체크’도 챙겨볼 만하다. 치매 예방, 환자 돌봄, 배회감지 서비스까지 치매를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앱이다.

앱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인지능력, 기억력, 우울증 여부를 검사해 치매 위험도를 평가받을 수 있다. 상태에 따라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수칙을 제공받을 수도 있다. 치매환자 실종을 예방하기 위해 GPS를 이용한 실시간 배회감지서비스로 환자 위치를 파악하거나 실종자 찾기 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남태우 선임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