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집중, 수도권에도 부정적 영향”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급격한 비수도권 인구 유출과 수도권 인구 집중이 비수도권과 수도권 모두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국회의 보고서가 나왔다. 수도권 집중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계속되는 가운데 국회가 인구 불균형에 우려를 나타내는 리포트를 낸 것은 이례적이다. 이번 리포트는 인구 불균형 해결을 위한 구체적 정책이나 법안을 제시하지는 못했지만 향후 이를 마련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예산정책처 보고서 밝혀
“인구밀집으로 집값·주거비 상승”
지방은 청년 유출로 인구 더 감소

국회 예산정책처는 ‘경제산업 동향·이슈’ 보고서에서 “최근 비수도권의 인구 규모와 총인구 대비 비중이 수도권에 비해 빠르게 감소하고 있어 지방의 인구 유출이 우려된다”고 30일 밝혔다. 올해 11월 주민등록 기준으로 비수도권 인구는 2563만 명(49.62%)으로 수도권 2603만 명(50.38%)에 비해 40만 명이 더 적다. 이 보고서는 “2018년 이후 비수도권 인구의 감소 폭이 커지고 있는 반면에 수도권 인구는 매년 10만 명 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보고서는 “과거 수도권 인구집중은 수도권 인구가 지방에 비해 더 빠르게 증가하면서 나타난 현상이었다. 하지만 최근엔 수도권 인구는 늘지만 비수도권 인구는 줄고 있다는 점에서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비수도권 청년층(20~34세)의 수도권 순이동이 비수도권 인구 유출의 가장 큰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비수도권 인구의 수도권 순이동은 8만 7775명인데, 청년층은 9만 719명으로 오히려 전체 순이동 규모를 넘어섰다. 청년층 이동은 학교와 일자리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청년층 유출이 출산력을 낮춰 비수도권의 자연 감소를 악화시킨 반면 청년층 집중이 수도권 인구의 자연 감소를 완화시켰다”고 밝혔다. 또 보고서는 “이 같은 현상은 비수도권과 수도권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특히 수도권으로의 청년 집중은 인구밀집으로 인해 주택가격과 주거비용 상승을 유발시켰다”고 지적했다. 지역발전 정책이 지역내 청년 일자리 확충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국가균형발전과 청년 일자리의 상호 연계를 모색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제안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