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계열 도서 읽기’ 등 긴 호흡 필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수시모집 대비 고1·2 겨울방학 활용 팁

새로운 학년을 맞이하기 전 겨울방학을 잘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수시모집 준비를 위해 겨울방학 동안 해야 할 일과 2023학년도 대입전형에 대해 알아보자.

2023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고2 학생의 수시·정시모집 일정은 작년과 유사하다. 모집인원은 서울 상위 15개 대학에서 학생부 교과전형 11.3%, 학생부 종합전형 34.1%, 정시모집 39.6%이다. 수시모집에서는 여전히 학생부 종합전형 비율이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정시모집의 비중이 반올림하여 40%로 맞춰진 것이 특징이다. 부산지역은 교과전형이 58%로 수능전형(11.7%)의 5배 정도이며 학생부 종합전형(22.3%)보다도 배 이상 많은 것이 특징이다. 다만 동아대 42.5%, 부산가톨릭대 53.8%, 부산교대 59.5%로, 학생부 종합전형에 많은 비중을 둔 대학들도 있다. 전형별 비율로 따져보면 부산권 대학 진학에는 학교 내신관리를 통한 학생부 교과전형을 준비하는 게 유리하고, 서울 상위권 대학 진학에는 서류 준비를 통한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

부산대 추천도서·서울대 웹진 참조를
3학년 1학기 집중할 과목 선택 중요
면접후기 자료집 통한 준비도 도움 돼

서울 상위권 15개 대학이 비율상으론 학생부 종합전형이 유리하지만, 해당 대학들도 학생부 교과전형(평균 11.3%)을 실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선 이 학생부 교과전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해당 전형은 지역균형전형, 학교장추천전형 등으로 불리며 단위학교별 지원가능인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아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현재 고2 학생들은 자신의 내신 성적 수준에서 어떤 대학을 추천받을 수 있는지 가늠해보고 3학년 1학기에는 자신이 어떤 과목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겨울방학은 학기 중에는 하기 힘든 긴 호흡이 필요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기이다. 지원희망계열의 학문적인 기반이 될 수 있는 호흡이 긴 도서를 한두 권 정도 정한 뒤 읽는 것을 추천한다. 이들 도서를 읽고 제대로 이해한다면 3학년 1학기 때 일관성과 구체성을 가지고 학교 활동에 임할 수 있을 것이다. 부산대 추천도서목록이나, 서울대 웹진 아로리에서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은?’ 등의 내용이 도움이 될 것이다.

또 각 시도에서 발간하는 면접후기 자료집을 통해 본인 희망계열에서 어떤 항목이 질문 대상이 되며, 그에 따라 어떻게 활동준비를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제시문 면접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기준으로 공부할 수 있고, 각 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나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의 진학지도탭 중 대학별고사탭을 이용해 볼 수도 있다.

고등학교 2학년은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 수강이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진로와 희망학과에 대한 구체화가 필요하다. 학교에서 개설하는 과목 대비 본인이 어떤 과목을 선택하느냐가 희망계열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과목 선택과 관련된 궁금증은 부산시교육청 교육과정 정보센터 자료실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 ‘어떤 과목을 언제 배울까’, ‘청소년을 사로잡는 진로디자인’과 같은 자료를 읽어보고 계획을 세우면 다음 학기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 2024학년도 대입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대입반영 방법이 많이 바뀌는 시기이므로 이를 숙지하여 2학년 시기를 맞이해야 한다. 특히 수상 경력, 자율동아리, 독서활동이 미반영되며 자기소개서 작성이 불필요하다. 독서활동은 다독보다는 본인에게 꼭 필요하거나 난도가 있는 독서에 도전하고, 이를 수업시간·진로·동아리 활동과 연계해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 겨울방학을 이용해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가급적 팀 프로젝트로 진로 관련 활동을 해볼 것도 제안한다. 이상의 내용들을 미리 고민해 보며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에서 대면상담을 신청하거나, 부산진학길마중 밴드 등을 이용해 다음 학기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오규식 부일외고 교사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