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로테르담 물류센터’ 부산항 글로벌 경쟁력 높이기 시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확대로 부산항의 항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첫 해외 물류 인프라가 구축됐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유럽의 관문항인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배후지역에서 추진한 물류센터 건립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3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이로써 BPA는 유럽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에게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물류 플랫폼을 제공함과 동시에 로테르담항과의 물류 네트워크 확대로 부산항의 글로벌 항만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건립 공사 완료… 3일 본격 운영
국내 기업에 안정적 플랫폼 제공

지난해 1월 말 공사에 착수한 로테르담 물류센터는 유럽 내 코로나 확산세와 물류대란으로 인한 철강비용 급증 등 자재 수급의 어려움 속에서도 공사비 증가 및 건설기간 연장 없이 당초 일정에 맞춰 현지 준공 검사 등을 원활히 마쳤다. BPA는 3만 ㎡에 달하는 물류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사전 점검을 위해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부산항을 출발해 로테르담항으로 들어온 화물에 대한 시범 운영을 실시하는 등 안정적인 운영 개시를 준비해왔다.

‘BPA 로테르담 물류센터’는 센터 내에 보세구역을 운영,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최근 물류대란으로 인한 기업별 안전 재고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물류센터를 이용하는 기업들은 실제 물건의 최종 판매가 이뤄지기 전까지 보세구역에 화물을 보관함으로써 재고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 물류센터 운영을 담당하는 삼성SDS가 화주용 ‘첼로 포털 시스템’을 제공해 이용기업들의 실시간 재고 조회 및 확인이 가능하며 외곽펜스, CCTV 등 국제보안전문협회 기준에 맞는 보안 설비를 구축해 고객 화물·정보 보호의 신뢰성도 제공한다. 특히 BPA는 500㎡의 면적에 달하는 3개 층 사무동을 구비해 유럽 시장에 신규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중소·중견기업 대상 공유 사무실도 무상으로 제공하고, 유럽진출 애로사항 해결 및 요청에 즉각 대응해 물류센터 이용 고객들에 대한 신뢰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최세헌 기자 corni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