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산 선대위 ‘매머드급’ 출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선을 두 달 앞두고 극적으로 당내 갈등을 봉합한 국민의힘이 본격적인 선거 체제에 돌입한다. 윤석열 대선후보의 쇄신안에 따라 중앙에서는 ‘작은 선대본’이 가동되는 한편 지역에서는 ‘큰 선대위’가 모습을 드러낸다. 논란만 부추기는 중앙당 활동은 최소화하는 대신 각 시·도당에서부터 정권교체 바람을 키우는 ‘상향식 세몰이’ 선거 전략이 뜰 것으로 보인다.

시·도당 중심 ‘상향식 세몰이’
지역 현안 관련 특위만 9개
중앙 ‘작은 선대본’과 대조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9일 ‘국민의힘 부산 살리는 선거대책위원회’의 1차 인선과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선대위를 이끌 총괄선대위원장에는 5선 국회의원인 서병수·조경태 의원, 공동선대위원장에는 이헌승·김도읍·하태경·장제원 등 현역 국회의원과 김영섭 전 부경대 총장, 김선옥 변호사, 이은정 전 부산시교육청 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 회장, 김남희 전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정책조정실무위원, 하형주 동아대 교수, 권택준 부산시상인연합회 회장, 박진수 한국노총 전국연합노련 부산지역본부 의장, 장준용 부산체육회 구·군협의회 회장이 선임됐다. 선거 실무를 총괄하는 선거대책본부장은 백종헌 시당위원장이 맡는다.

이번 선대위는 1차 인선임에도 현안 관련 특위만 9개에 달하는 등 ‘매머드급’으로 꾸려졌다. 5일 선대위를 전면 해체하고 후보 중심의 ‘미니 선대본’ 체제로 전환한 중앙 조직과 정반대다. 시당 관계자는 “중앙은 후보 정책에 대한 기획·홍보에 치중한다면 각 시·도당은 주민 대면 접촉 위주로 활동하게 될 것”이라면서 “부산선대위 발대식은 조금 늦더라도 후보가 참석 가능한 날에 맞춰 진행하려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부산 당원들은 두 달 남은 선거를 뒤집으려면 지역 선대위가 선봉장으로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중앙선대위가 주축이 됐던 기존 대선과 달리 이번에는 지역에서 반전 분위기를 띄워 중앙에 힘을 실어 줘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상 ‘리스크’만 더하는 중앙당만 지켜보다간 대·지선 모두 패배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크게 반영됐다. 파행만 거듭하는 중앙선대위에 대한 지역 정치권의 절박한 호소로도 해석된다.

그러나 중앙당 조직이나 후보 개인의 역할이 받쳐주지 않으면 이 같은 상향식 세몰이도 한계를 보일 거라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 정치권 관계자는 “언제 또 당내 갈등이 터져 나올지 모르는 상황”이라면서 “윤 후보 중심으로 큰 틀의 단합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lee88@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