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인증 방법 몰라 장 보기 어렵다”… 고령층 불만 고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0일 오후 부산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접종증명을 확인시키거나 보여 주고 있다. 김종진 기자 kjj1761@

그동안 식당, 카페 등을 중심으로 적용되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의무시행 조치가 10일부터 백화점, 대형마트로 확대됐다. 제도도입 첫날 현장에서 시민들은 불편함을 토로하거나 정부가 방역패스를 무분별하게 확대하려 하고 있다며 정부 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부터 방역패스 의무화 대상에 3000㎡ 이상의 쇼핑몰, 마트, 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가 추가됐다. 미접종자의 경우 48시간 내 발급받은 PCR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입장이 가능하고 미접종자나 방역패스 만료자는 혼자라도 대규모 점포를 이용할 수 없다. 정부는 현장에서의 혼란을 막기 위해 오는 16일까지 일주일간은 계도기간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백화점·마트 ‘방역패스’ 첫날 표정
앱 에러 발생도 빈번해 불편 호소
정부 방역패스 확대 방침에도 불만
미접종자, 동네 작은 가게만 이용
유통가는 관리 인력 확충에 진땀


이날 오전 10시께 찾은 부산 해운대구 센텀시티의 한 백화점에서는 평소보다 많은 직원이 매장 출입구에 모여 있었다. 안심콜 전화만으로도 입장이 가능했던 예전과 달리 백신접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평소보다 출입을 관리하는 인원이 증가한 것이다.

영업시간이 되자 대부분의 시민은 백신접종 완료를 알리는 알림음과 함께 큰 어려움 없이 백화점에 들어설 수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자 QR체크를 위한 앱에서 에러가 발생하거나 앱 사용 방법을 모르는 고객 등 입장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민들도 나타났다.

이날 부부가 함께 백화점을 찾은 박 모(72) 씨는 출입을 관리하는 직원과 작은 마찰을 빚었다. 백신접종증명 앱을 사용하지 않는 박 씨에게 직원들이 매장 입구에서 QR코드를 찍어 달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직원의 요구를 제대로 알아듣지 못한 박 씨는 주민등록증 뒷면에 붙인 접종완료 스티커를 직원에게 보여 주고 나서야 겨우 입장할 수 있었다. 그는 “입구에서 계속 휴대폰에 무엇을 내려받으라고 하는데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면서 “요즘에는 어디 갈 때마다 이런 일을 겪고 있어 답답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모(63·부산 해운대구) 씨는 “평소 쿠브(COOV)앱을 사용하는데 앱 실행이 안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면서 “그럴 때마다 앱을 여러 차례 껐다 켜는 등 시간이 오래 걸려 사용에 불편한 점이 많다”고 하소연했다.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정부의 방역패스 확대 움직임에 불만을 드러내는 목소리도 나왔다. 60대 정 모(부산진구 부전동) 씨는 “QR코드 인증 같은 것들이 아직은 어려워 방역패스를 확인하지 않는 집 앞 작은 마트 같은 곳을 주로 이용한다”면서 “아직은 괜찮지만 더욱 확대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또 그는 “뉴스를 보니 미접종자는 혼자라도 백화점을 이용할 수 없다고 하던데, 정부가 계속 이렇게 방역패스를 확대하는 건 그냥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방역패스 확대에 따라 유통가에도 비상이 걸렸다. 부산의 한 백화점은 방역패스 의무화를 위해 30명 이상의 인력을 늘리고, 태블릿PC 등 출입확인을 위한 시스템도 추가 확보했다. 업계 관계자는 “인력과 비용 등을 투자해 최대한 고객들이 편리하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일부 시민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부터 방역패스 유효기간 위반에 대한 계도기간이 끝나 방역패스 유효기간 위반자에 대해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정작 현장 공무원들은 방역패스 제동과 관련한 법원의 판단도 기다려야 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단속하기 어렵다는 분위기를 전했다.

부산지역 한 구청 관계자는 “방역패스에 아직 익숙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가 많다”면서 “대대적인 단속보다는 계도를 중심으로 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탁경륜·나웅기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