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2단계 예타 올 6월 이전에 끝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회 농해수위 소속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부산 서·동구)은 지난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과 면담을 갖고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를 늦어도 올해 6월 이전에 종료해줄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

국회, 정부와 부산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위해 올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부산시가 안병길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30부산세계박람회와 관련, 올 상반기(5월 예정) 유치계획서가 제출될 예정이며, 올해 9월에는 국제박람회기구(BIE)가 현지 실사를 위해 부산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번 실사에서는 개최 희망도시에서 정한 주제의 시의적절성, 개최 의지 뿐만 아니라 도로 등의 부지 인프라 시설까지 점검하게 된다.

기간 단축 때 엑스포 실사 유리
안병길 의원, 기재부에 건의

그러나 엑스포 개최 예정지와 사실상 동일한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부지는 재정당국의 행정 문턱을 넘지 못해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 예타 기간은 관련지침에는 9개월로 정해져 있으나, 평균 20개월이 걸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안 의원은 안 차관과의 면담에서 올림픽, 월드컵과 더불어 세계 3대 메가 이벤트인 등록박람회(2030부산월드엑스포)의 위상에 걸맞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수차례 강조하면서 “대규모 국책사업이 상당한 준비기간을 필요로 하는 것은 사실이나, 타이밍 문제 또한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부산시민의 염원을 하나로 모아 만든 건의서다. 부산을 넘어 한국의 경제·사회·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칠 대형 이벤트가 예타라는 문턱 하나 못 넘어 좌절된다면 정부는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안 차관은 “2030세계박람회가 대한민국과 부산에 미치는 영향력과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며 “기재부 뿐만 아니라 관련 부처들과 긴밀히 협의해 성공적인 유치가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답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