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소동맹’ 결성, 18개 기업 뭉쳤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18개 수소산업 관련 기업이 미래산업으로 꼽히는 수소산업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수소동맹을 결성한다. 다른 지역에 비해 부산의 수소산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라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앞으로 부산 수소산업 관련 기업이 힘을 합쳐 부산 수소산업 밸류체인을 조성하고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11일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이날 오후 부산진구 롯데호텔 부산에서 부산 수소산업 육성과 발전을 위한 ‘부산 수소동맹 결성식’이 열렸다. 수소동맹에 참여하는 18개 기업과 부산시, 부산테크노파크, 부산경제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등 유관기업이 모여 부산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기관 간 업무협약을 맺었다.

테크노파크·경진원 등과 MOU
이수태·조용국 대표 공동회장
지역 수소 밸류체인 조성 노력
정부 실증사업 공동수주도 노려

수소동맹에 참여하는 기업은 파나시아, 코렌스, 금양, 동화엔텍, 엔케이, 대창솔루션, 유니스, DH콘트롤스, 해리아나, 대하, 대도하이젠, 전진엔텍, 영도산업, 한국유수압, 동성화인텍, 동인기전, 부산도시가스, 범한퓨얼셀이다.

파나시아 이수태 대표와 코렌스 조용국 대표가 부산수소동맹의 공동회장을, 금양 류광지 대표가 부회장을 맡았다. 앞으로 부산 수소동맹은 수소저장·캐리어, 연료전지·BOP(Balance of Plants, 연료전지 주변기계장치),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이산화탄소 포집과 활용 및 저장 기술) 등 3개 분과로 나눠 활동하게 된다.

지역 수소산업 기업이 수소 관련 생산품 기술개발과 고도화, 수소 클러스터단지 조성, 전문인력 양성 같은 부산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뭉친 셈이다.

이날 결성식 이후 수소동맹 기업들은 수소산업 전문가 초청 세미나, 정부 R&D 과제를 위한 기획연구회 등 수소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정기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앞으로 정부가 주관하는 수소산업 실증사업을 공동 수주하기 위한 협력도 하기로 했다. 부산테크노파크는 간사 역할을 한다.

부산테크노파크 클린테크기술단 강효경 단장은 “수소동맹에 참여한 기업수요조사를 통해 맞춤형 지원을 할 예정”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수소산업 밸류체인을 만들고 기업별 상호 협력을 통해 미래형 산업인 수소산업에 대응하겠다는 의미다”고 설명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코로나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 자동차·조선 기자재업체가 신산업인 수소 중심의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수소산업 육성 정책 추진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 기업의 성장 동력이 되도록 시의 역량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