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 정보제공장치 지원해 수급 예측력 높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가 태양광발전의 변동성 관리를 위해 기존 발전 설비에 정보제공장치 설치를 지원하고, 100kW(킬로와트) 이상 신규 설비에 대해서는 정보제공장치 설치를 의무화한다.

또 전력거래소를 중심으로 한전, 한국에너지공단 등 관련 기관이 보유한 정보의 통합관리 및 태양광 발전의 실시간 정보 취득체계 일원화를 추진한다.

박기영 산자부 차관 계획 밝혀
2025년 데이터 취득 50% 확대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11일 전남 나주 전력거래소를 방문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주택 지붕 등에 설치된 자가용이나 한국전력공사가 전력구매계약(PPA)을 맺는 태양광 발전 등 ‘비계량 태양광 발전’ 데이터 취득을 높여 태양광 발전의 단점으로 손꼽히는 변동성을 관리하려는 취지다.

산업부는 정보제공장치 설치를 통해 지난해 5% 수준이었던 비계량 태양광 발전 데이터 취득을 2025년까지 50%로 늘린다는 구상이다. 비계량 태양광 발전 데이터가 50%까지 늘어나면 전력 예비력 등을 추계할 때 정확성이 높아진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금의 태양광발전 데이터는 추정치일뿐 태양광발전이 전체 전력 수급에서 정확히 어느 만큼의 기여를 하는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측정장치가 설치되면 날씨의 변동성 등에 따른 수급 예측의 어려움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비계량 태양광발전까지 포함한 발전량을 계산해보면 지난해 12월 피크시간대(오전 10~11시) 태양광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총 수요의 9.4%로 추산됐다.

이는 태양광발전 설비용량이 꾸준히 늘어난 데 따른 영향으로, 전년 12월의 피크시간대 태양광발전 비중(7.3%)과 비교하면 2%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겨울철 전력 수급에서 태양광발전이 상당히 기여한다는 의미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