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말 문 대통령 ‘거침없는 행보’ 지역 행사 등 적극 참석, 선거 지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종교 지도자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민주주의의 과제로 통합과 화합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를 불과 100여 일 남겨 놓은 시점인데도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연말연시 지역 현안에 관련된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석하는가 하면, 대선과 연계해 정치적 해석이 가능한 발언도 잇달아 내놓는다.

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만나 “우리나라 민주주의에 남은 마지막 과제는 국민 사이의 지나친 적대와 분열을 치유하고 통합과 화합의 민주주의로 나아가는 것”이라며 “오히려 선거 시기가 되면 거꾸로 가는 것 같아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통합과 화합은)당연히 정치가 해냈어야 할 몫이지만, 저를 포함해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자성하기도 했다.

40%대 높은 지지율에 자신감
대선 앞 역대 대통령과 대비
‘지원 사격’ 노골화 땐 역풍 우려

문 대통령의 언급은 대선 과정에서 여야의 네거티브 공방이 격해지며 혼탁·과열 양상이 고조되는 데 따른 우려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11일 문 대통령은 “대선을 앞둔 시기에 북한이 연속해 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데 우려가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북한의 발사체와 관련해 선거를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북풍’으로 불리는 북한발 변수가 대선에서 여당 후보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걱정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의 광폭 행보도 계속된다. 지난달 28일 울산에서 열린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 개통식, 29일 충남 공주 특수학교 설립 기공식, 이달 5일 강원 고성에서 열린 동해선 철도건설 착공식에 이어 11일에는 경북 구미의 구미형 일자리 공장 착공식 행사에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대선을 앞두고 지역 표심을 다독이기 위한 행보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역균형발전은 우리 정부가 지속적으로 의지를 갖고 추진해 온 일”이라며 “대선을 앞뒀다고 해서 우리 정부가 추진해 온 지역행사를 하지 않을 수는 없다”고 밝혔다.

과거 대선에서 현직 대통령들은 여야 모두에게서 배척받았다. 야당은 당연히 비판을 할 수밖에 없고, 여당 후보에게는 차별화의 대상이었다. 심지어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은 대선을 앞두고 여당으로부터 탈당 요구까지 받는 ‘서러운’ 신세였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임기 말임에도 40%를 넘나드는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보폭을 넓히고 있고, 여당도 이 같은 행보가 싫지 않은 표정이다.

다만 문 대통령의 움직임이 여당 후보에게 지나치게 기울 경우 오히려 역풍을 부를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박석호 기자 psh2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