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부산외대 개발 계획안 공공성 부합 안 되면 반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남구 옛 부산외대 부지 모습. 부산일보DB

부산시가 남구 우암동 옛 부산외국어대 부지 개발계획안(부산일보 1월 10일 자 1면 등 보도) 을 두고 공공성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계획안을 반려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옛 부산외대 부지 소유자인 민간사업자의 ‘아파트 단지’ 개발계획에 경고 카드를 꺼낸 것이다. 부산시는 개발계획안 반려 여부를 이달 중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민간사업자에 ‘경고’
이달 중 개발안 반려 여부 결정
박재범 남구청장도 “NO” 촉구

부산시 김광회 도시균형발전실장은 “공공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민간사업자가 제출한 개발계획안을 반려할 수밖에 없다”면서 “공공성을 담보한 개발을 하겠다는 부산시의 입장은 단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다”고 13일 밝혔다.

김 실장은 “옛 부산외대 부지는 장기간 방치된 현장이고, 방치되는 과정에서 여러 개발 안이 알려지고 시민들의 기대도 높았다”며 “앞서 LH가 제시한 공영개발안을 기본으로 보되 그 이상의 공공성은 확보해야 한다고 보고 현재 개발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사회에서도 부산시가 해당 부지에 대한 개발계획안을 반려해야 한다는 요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박재범 부산 남구청장은 “부산시는 이번에 민간사업자가 제출한 개발계획안을 너무나도 당연히 반려해야 한다”며 “대학이 떠난 후 지역민의 고통이 컸다. 인근에도 1만 세대 규모 아파트가 추진되는 등 이미 이 일대는 전부 아파트다. 부산외대 부지에는 우암·감만동 지역의 미래 먹거리 시설이 들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시는 이달 중 계획안 검토를 끝내고 반려 여부를 결론 지을 전망이다.

손혜림 기자 hyerims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