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월드엑스포 특위 부산시의회서도 구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로드맵 없어 ‘선거용’ 비판도

국회에 이어 부산시의회에서도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전담할 특별위원회가 꾸려진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구체적인 로드맵 없이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여 주기식 출범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부산시의회는 14일 올해 첫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2030부산세계박람회(월드엑스포) 유치 지원 특위 구성 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결의안에 따르면 특위는 최대 13명 규모로 구성돼 오는 6월 말까지 활동한다. 월드엑스포와 관련해 △유치 전략 점검 △예산 확보 △시민 참여 분위기 조성 등의 역할을 맡는다. 신상해(사상2) 의장은 “가장 뜨거운 이슈가 엑스포 유치인 만큼 의장단 회의를 통해 신년 첫 안건으로 특위 구성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날 위원 선임안까지 동시에 의결할 계획이다.

시의회는 특위 구성과 별도로 이날 월드엑스포 유치 활동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 유치 분위기를 띄운다. 채택되면 결의안을 대통령과 국회의장 부산시장 등에게 보낸다. 대표 발의한 김태훈(연제1) 행정문화위원장은 “올 하반기 국제박람회기구의 부산 실사에 앞서 개최 부지 조성 사업 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특위 구성을 둘러싼 잡음도 새어 나온다. 다수의 국민의힘 시의원이 충분한 논의 과정 없이 특위가 추진됐다고 비판했다. 실제 일부 시의원은 3~4일 전 특위 구성 사실을 전해 들었다. 국민의힘 김진홍(동1)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사업 계획 없이 추진되면 생색내기용 특위에 불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지영(비례) 시의원은 “시기적으로 출범이 늦은 상태였고, 이미 늦었다면 좀더 다듬고 논의하는 과정이 더해졌어야 한다”고 밝혔다.

위원장 자리를 두고 여야 간 기 싸움도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절대 다수 의석에 따라, 국민의힘은 부산시와의 원활한 협력을 위해 자당 시의원 선임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훈 기자 lee88@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