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행보 부담은 여전한데… ‘거침없는’ 건희 씨, 전면 나서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6일 서울 MBC 사옥에 걸린 전광판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다루는 MBC ‘스트레이트’가 방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일부가 공개되면서 국민의힘 안팎에선 김 씨의 ‘등판론’이 흘러나온다. 이준석 대표는 17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를 둘러싸고 억울하게 형성된 이미지가 해소되는 상황이 올 것이라 예측했다. (김건희 씨가)공개적으로 활동해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씨 통화 공개 이후 ‘별문제 없다’ 프레임을 끌고 가려는 전략적인 발언으로 보이지만, 실제 김 씨가 공개 행보로 ‘정면 돌파’를 선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없지 않다.

막힘없는 이미지에 일부 긍정 평가
국힘 안팎에서 김 씨 ‘등판론’ 솔솔
혼전동거설은 다른 정황 있어 걸림돌
윤석열, 부인 선거 관여 사실 부정


이는 김 씨가 통화에서 정치 활동에 주체적으로 관여하고 영향을 미치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 줬기 때문이다. MBC 시사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보도(16일)한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김 씨는 윤 후보의 정치 참여와 당내 경선 등 선거 전반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비쳤다. 김 씨는 이 기자를 ‘동생’이라 부르며 “(함께 일을)잘하면 뭐 1억 원도 줄 수 있지”라고도 했다. 캠프 영입 인사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짐작할 수 있는 내용이다. 이 기자는 지난해 8월 30일 김 씨 사무실에서 30분간 강의도 했으며, 김 씨는 이 기자에게 105만 원을 건넸다고 MBC는 보도했다.

김 씨가 지난달 26일 자신의 허위 이력 등에 대한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의 아내 김건희”로 시작하는 입장문을 읽는 모습과 상당히 대조적이다. 당시 ‘남편의 일에 피해를 준’ 여성 이미지를 부각하면서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여성이 나약하고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라는 인식을 남겼다’는 비판을 받았는데, 이번에 공개된 통화 내용만 보면 정반대 모습이다. 홍준표 의원은 “여장부”라고 했다. 일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김 씨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적지 않은 것도 이 같은 거침없는 발언 영향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윤 후보는 17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불교리더스포럼 제5기 출범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 처가 선거 운동에 많이 관여했다면 그런 (녹취록을 제보한 이 기자와)통화를 길게 할 시간이 있었겠나”라며 “정치를 처음 하다 보니 정치권에 있는 분들을 잘 몰라 여러 사람의 추천 때문에 (사람들이)오고 있는 마당에 제 처가 여의도 정치권 누구와 알고 있어서 (인선을)했겠나”라고 해명했다.

김 씨가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의 선대위 합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미투 논란 등 정치 현안에 대해 국민의힘 주류와는 일부 일치하지 않는 견해도 보인 것은 공개 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김 씨는 김 전 위원장에 대해서는 “본인이 오고 싶어 했다”며 “먹을 것 있는 잔치판에 오는 거지”라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선 “바보 같은 것들이 문재인(대통령)이 탄핵했다고 생각하는데, 보수 내에서 탄핵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미투 이슈에는 “보수들은 챙겨 주는 건 확실하지. 그래서 미투가 별로 안 터지잖아, 여기(보수)는”이라며 안희정 전 지사의 편이라고 말했다.

김 씨가 윤 후보와 함께 일정을 소화할 경우 유흥업소에서 종사했다는 ‘쥴리’ 의혹이나 유부남 검사와의 동거설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점도 정치적 부담이다. 김 씨는 “내가 되게 영적인 사람이라 그런 시간에 차라리 책 읽고 도사들하고 같이 얘기하면서 ‘삶은 무엇인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걸 좋아하지”라며 쥴리 의혹을 해명했고, 모 검사와의 혼전 동거설에 대해선 “내가 뭐가 아쉬워서 동거하겠나”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측은 충분히 납득이 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해당 검사와 유럽 여행 사진이 있다는 질문에 “(해당 검사)사모님도 다 안다. 패키지여행을 갔다”고 밝혔는데, 이를 두고 일부에선 당시 김 씨의 출입국 기록이 없다고 알려진 것과 다른 정황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아울러 해당 검사가 관련 의혹에 대해 ‘김 씨를 모르는 사람’이라고 했는데, 함께 패키지 여행을 함께 하고 부부간에도 교류하는 가까운 사이라고 김 씨가 말하면서 이에 대한 추가 해명도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는 평가도 있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