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50에도 ‘절대 강자’ 없는 대선판, 단일화가 최대 변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로운물결 김동연, 국민의힘 윤석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해 손팻말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kimjh@

49일 앞으로 다가온 3·9 대선은 표면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초접전을 벌이는 혼전 양상이다. 두 사람이 40%대 지지율에 안착하지 못하면서 한쪽 우위를 쉽게 점칠 수 없는 구도다. 여기에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15%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보이면서 향후 단일화 논의가 최대 변수로 작동할 공산이 커졌다.

18일 발표된 복수의 여론조사 결과도 이런 흐름을 잘 보여 준다. <조선일보·TV조선>의 의뢰로 칸타코리아(15~16일·1010명·전화면접)가 진행한 조사에서는 윤석열 32.8%, 이재명 31.7%로 격차가 1.1%포인트(P)에 불과했다. 오차범위(±3.1%P)를 고려하면 사실상 동률이다. 안철수 후보 12.2%, 정의당 심상정 후보 2.7%를 기록했다.

이재명-윤석열 예측불허 혼전
안철수 지지율 상승 두드러져
이-안 가상대결 31.3 대 51.0
양강 TV토론이 승부처 될 듯

눈여겨볼 대목은 안 후보가 보수 야권 단일화에 승리하는 경우다. 윤 후보로 단일화하면 윤석열 39.3%, 이재명 32.2%, 심상정 3.9%로 나타났는데, 안 후보가 나서면 안철수 47.9%, 이재명 26.6%, 심삼정 2.5%로 조사됐다. 다자대결에서는 윤 후보가 앞서지만, 단일 후보 경쟁력에서는 안 후보가 월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 후보는 윤 후보 표심을 흡수하는 동시에 이 후보와 심 후보 지지도 일부도 가져온 것으로 풀이된다. 확장성의 우위로 읽힌다.

<중앙일보>가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이날 발표한 조사(15~16일·1006명·전화면접)에서도 단일 후보로서 안 후보 경쟁력이 확인됐다. 보수 야권이 윤 후보로 단일화할 경우 지지율은 윤석열 45.3%, 이재명 37.2%이었지만, 안 후보는 단일화 때 51.0%로 이 후보(31.3%)보다 19.7%P 높았다. 해당 조사에서 다자 대결의 경우 윤석열 35.9%, 이재명 33.4%로 오차범위(±3.1%P) 내 접전을 벌였다. 안 후보는 15.6%, 심 후보는 4.0%로 집계됐다.

두 조사(자세한 사항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만 종합하면 보수 진영에선 단일화를 통해 안정적인 정권 교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는 셈이다. 선거가 계속해서 혼전으로 흐를 경우 압박 강도는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안 후보 지지율이 10%대 후반을 계속해서 넘나들면 설(2월 1일) 전후로 단일화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는 이유다. 단일화 작업이 정체되거나 무산될 경우 양쪽을 향한 책임론이 커지면서 이 후보에게 유리한 국면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

단일화보다 파괴력은 적지만 양강 후보를 겨냥한 각종 의혹 공세도 대선판을 흔들 변수로 꼽힌다. 이재명·윤석열 후보는 모두 본인이나 가족 리스크가 여전하다.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 울타리를 완전히 걷어내지 못했다. 윤 후보의 경우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육성이 선거 막판까지 전파를 타며 후폭풍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무속인의 캠프 고문 활동 논란도 도마에 오른 상태다. 이날까지 발표된 여론조사는 대체로 김 씨 통화 보도(16일 저녁) 이전 분위기만 반영됐다.

이재명-윤석열 후보 간 첫 양자 TV토론에 대한 여론 흐름도 표심을 움직일 승부처로 꼽힌다. 다음 달 초 퇴원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메시지도 대선 국면에서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이 정치적 메시지를 낼 경우 ‘국정농단의 기억’이 되살아나는 동시에 대구·경북(TK)을 중심으로 보수 진영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젠더 문제에 예민한 ‘이대남’(20대 남성) 등 부동층의 향배도 승패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