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항 차별·방역 희생만 요구” 뿔난 부산 관광업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벼랑 끝까지 몰린 부산 관광업계가 정부의 일방적인 방역정책에 반발해 집단행동에 나설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법원으로부터 방역 패스 효력 일부정지 결정을 얻어낸 자영업자 중심의 불복 움직임이 관광업계로도 연쇄적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부산시관광협회는 19일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일방적인 조치를 규탄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성명에서 관광협회는 “부산의 관광업계는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대미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뼈를 깎는 고통을 감수하며 정부의 방역정책에 동참해 왔는데, 정부는 이해할 수 없고 실효성도 없는 정책만 강요하고 있다”며 “정부는 코로나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면서도, 관광업계 종사자들도 살릴 수 있는 정책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 방역정책 동참해 왔는데
불평등한 노선 배분에 타격
국제선 주 2회 이상 보장해야”
손실보상금도 제외, 분노 폭발
일방적 코로나 정책 규탄 성명

사실상 영업이 셧다운된 상태로도 묵묵히 버텨 오던 부산 관광업계는 그동안 인천공항과 김해공항 간의 불공평한 노선 운영 때문에 화를 눌러 오던 차였다. 관광협회에 따르면 현재 인천공항에서 운항 중인 국제선 노선은 모두 93개. 대부분 주 2회 이상 운항되고 있다.

그 덕에 지난해 말부터 서울 지역의 대형 여행사는 일부나마 직원이 출근을 시작했고, 인천발 유럽여행 상품이 완판되는 등 업계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반면, 김해공항은 방역관리 인력 부족을 핑계로 운항 중인 노선이 중국 청도와 괌, 사이판 달랑 3개가 전부다. 그나마도 주 1회 운항에 그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인·아웃바운드 여행상품을 판매해 온 ‘재미난투어’ 최부림 대표는 현재 온라인으로 부산 관광상품만 취급하고 있다. 최 대표는 “주 1회 노선만 쓰라는 건 현실적으로 지역 관광업계에 ‘너희는 7일짜리 여행상품만 팔라’는 이야기밖에 안 된다”며 “미주노선을 이용하려면 인천공항까지 오가는 데 1일씩 소요되는데 그런 식으로는 가격이나 편의성 면에서 서울 여행사 상품과 경쟁 자체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인천공항과의 형평성 문제로 속을 앓고 있던 부산 관광업계는 19일 정부의 코로나19 손실보상금 신청이 시작되자 끝내 폭발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영업제한 조치를 받은 전국의 소상공인 55만 명에게 500만 원씩을 선지급하겠다고 밝히고, 이날 신청에 들어갔다. 그러나 관광업계의 꾸준한 요구에도 관광업은 이번에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정부가 관광업계에 직접적인 영업 제한을 하지 않았다는 게 그 이유다.

부산 관광업계는 불공평한 국제선 배분으로 지역의 해외여행 심리가 얼어붙은 데다 내달부터는 그나마 있던 괌 노선마저 운항이 중단될지도 모른다는 소식이 들리자 끝내 성명을 발표하고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관광업계는 방역당국이 괌 등 방역 우수 국가에 대해 입국자 자가격리 조치를 면제하는 한편, 김해공항에서 운항할 수 있는 국제선 노선 수를 늘리고 노선당 주 2회 이상 운항을 보장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시관광협회 김의중 사무국장은 “코로나 방역은 지금까지 수도권만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부산을 비롯한 지역의 관광업계에는 희생과 양보만을 요구했다”며 “관광업 종사자가 줄줄이 휴직하고 일용직으로 내몰릴 만큼 위중하고 급박한 상황이다. 벼랑 끝으로 내몰린 이들이 최후의 수단으로 대정부 투쟁에 나설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정부는 직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