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택 단장 "대한민국 자주국방 정밀기술 이끈 도미기사는 영웅입니다"

이재희 기자 jaehee@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자주국방인in人] 9. 강영택 도미기사 단장
철마산 자락 국방부 조병창 자리 잡기부터
기사단 도미 연수와 공장 건립까지 오롯이

강영택 단장. 이재희 기자 강영택 단장. 이재희 기자

[자주국방인in人] 9. 강영택 도미기사 단장


국방부 군수발전 계획단에서 근무하던 강영택 중령은 국방부 군수차관보 신원식 소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행 5명에 포함돼 1971년 1월 29일 오후 4시 NWA기편으로 미국으로 떠났다. 한국에 M16소총공장을 짓는 문제를 미국 콜트사와 담판 짓기 위해서다. 협상단의 실무 막내 격인 강 중령은 실무 담당자인 군수기획관 자격으로 함께 했다.

단장 신원식 소장, 이해량 해군준장(국방부군제담당관), 석룡영 대령(국방부관리차관보 보좌관), 김사묵 중령(군수기획관), 강영택 중령(군수기획관)은 약 2주 동안 미국에 머무르면서 한국에 M16소총공장을 건설하는 기술협정을 마지막으로 검토하고, 미국방부 '펜타곤' 실무자들과 1500만 달러 방위차관 문제도 논의했다.


"당시 현역 군인 신분으로 공대 기계과를 나온 사람은 흔치 않았어요." 1972년 미국 콜트사 M16소총 기술 연수 도미기사단 단장으로 26명의 영웅과 함께 1년 동안 대장정을 진행했던 강영택(88) 단장을 만났다.

강 단장은

건강은 그리 좋지 않다고 했다. 목소리는 살짝 떨렸지만, 정확하고 또렷한 어조로 과거를 회상했다. 1971년 협상 실무팀으로 도미 경험이 있던

강 단장은

마침내 도미기사단을 이끌고 M16 국산화의 대업을 짊어졌다.


강 단장은

1971년 1월 30일 군수기획관(중령)-신원식 소장 도미단 참여해 콜트사와 기술협정 검토

1971년 4월 9일 국방부 조병창 착공

1971년 12월 도미기사단 모집

1972년 1월 도미기사단 미국 연수

1972년 4월 12일 대통령령 제6136호 설치령

1973년 11월 29일 조병창 건물 완공(창장 유삼석 육군 소장)까지의 과정에서 국산 M16의 역사와 함께 한 인물이다.


김종필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국방부 조병창 준공식. SNT모티브 제공 김종필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국방부 조병창 준공식. SNT모티브 제공

"고향이 제주시 삼양동입니다. 1953년 한국전쟁이 막바지에 접어들 무렵 육사 13기로 군에 입대했습니다."

강 단장은

특이하게 고2 때 육사생도가 됐다. "당시 3학년 선배는 없었어요. 다 학도병으로 군에 갔기에 우리가 고학년이어서 육사에 진학했죠." 육사를 졸업한

강 단장은

서울대 기계공학과 3학년에 편입한다. "육사 졸업 후 보병으로 입대해 병기병과로 미국병기학교 6개월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이후 병기학교 교관을 했는데 실력을 더 쌓을 필요가 있어 서울대에 들어가 공부를 마쳤습니다."

강 단장은

서울대를 졸업한 뒤 이번엔 육군조병창에 소속돼 탄약 생산을 담당했다. 1964년 미국 육군조병창 파견 연수를 간 것이 국산 M16을 만드는 인연으로 작동했다. "1964년 미국 조병창에 예광탄과 조명탄 생산 기술을 배우러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이후 부산에 있는 육군조병창에서 조명탄과 예광탄을 생산했습니다. 예광탄 시험은 야간에 궤적을 봐야기에 일반 사격장에서 할 수 없었죠. 그래서 효율적으로 시험할 수 있는 주변 장소를 찾아다녔습니다." 부산 기장군 철마산 자락에 정밀조병, 기술보국의 SNT모티브가 우뚝 자리 잡게 된 인연의 시작이었다.


철마산 자락에서 열린 국방부 조병창 준공식. SNT모티브 제공 철마산 자락에서 열린 국방부 조병창 준공식. SNT모티브 제공


철마산 자락에 기틀 마련

육군조병창에서 생산한 예광탄과 조명탄을 실험하기 위해 적합한 장소를 물색하던

강 단장은

부산 기장군 철마산 계곡의 적당한 장소를 발견한다. 인근에는 기존 사격장이 있어 주변 환경이 좋았다.

나중에 국방부 조병창 위치를 선정할 때 강 단장의 경험은 소중하게 쓰였다. 애초 소총을 전문적으로 생산할 국방부 조병창은 지하 공장을 염두에 뒀다. 애초 계획대로라면 철마산 중턱에 터널을 뚫어 무기공장을 짓는 것이었다. "몇 차례 미국 연수를 다녀온 제가 실무 자격으로 지하 공장은 좋지 않겠다고 건의했습니다. 당시 북의 무기 공장이 주로 땅굴 속에 있었기에 우리 군도 그렇게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지하 공장은 공사 기간이 서너 배 소요돼 제때 계획한 대로 무기 공장을 지을 수 없어 지상 공장이 최종적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강 단장은

현장 답사를 마친 콜트사 실무진들도 철마산 자리에 흔쾌히 동의했다고 말했다. 사방이 둘러싸인 데다가 계곡의 수량도 풍부하고, 민가와도 많이 떨어져 공장을 짓기에 최적이었다는 것이다.

"마침내 공장 설계 기술 담당이 지상 공장을 결정했는데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이후 창원공단에 있는 방산공장도 다 지상에 배치했는데 국방부 조병창의 위치 결정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강 단장은

육군 조병창 소속으로 소총공장 기술단으로 파견 나온 신분 상태였다.


강영택(가운데) 단장과 도미기사들. 강영택(가운데) 단장과 도미기사들.

정밀기술의 초석을 놓다

미 콜트사와 기술협정을 체결하자 대한민국은 소총 생산 기술을 배워 올 도미기사단을 모집한다. 1971년 26명의 요원이 모집됐다. 애초 콜트사는 기술 이전을 하기보다는 턴키방식의 협정을 원했다. "턴키베이스로 하자고 했어요. 자기들이 한국에 와서 공장도 짓고, 설비도 만들어 완성총을 만들 때까지 완벽하게 한 다음에 공장을 통째로 넘겨주겠다는 것이죠. 실무진들이 '절대 안 된다'고 반대했습니다."

강 단장은

만약 콜트사가 원하는 턴키방식으로 협정이 체결되었으면 M16 생산 정밀기술을 바탕으로 탄생한 국산 개발 K시리즈 소화기는 탄생할 수 없었다고 했다.

"기술자를 우리가 뽑고, 우리가 가서 기술을 배워오겠다고 했습니다. 콜트사가 물론 갑의 입장이었지만, 끝내 우리 주장이 관철돼 도미기사들은 1년 동안 미국 연수를 통해 정밀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강 단장은

이렇게 꼼꼼하게 일대일 도제식 수업을 통해 기술을 배워왔기에 M16을 구성하는 126개 정밀 부품을 모두 우리 손으로 제조했다고 말했다. 단 한 건의 기술 미달도 없고, 제조 과정에 사고도 없어서 제조 과정 어느 부분 하나 부족한 점이 없는 최고의 정밀 기술이 탄생했다고 강조했다.


강영택 단장. SNT모티브 제공 강영택 단장. SNT모티브 제공


탁월한 선택 ‘범용 장비’

당시 콜트사는 이미 소총 대량 생산 체계를 갖추고 있었다. 그렇기에 콜트사는 한국 소총공장도 컨베이어식 대량생산체제를 권유했다.

강 단장은

생각이 달랐다. "콜트는 이미 대량 생산체계이지만, 한국은 면허 한정 생산이라 그럴 이유가 없었습니다. 다공정 특수 전용장비를 도입하려면 가격도 비싸지만, M16 한 가지 소총만 생산하고 나면 무용지물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범용장비를 주장했습니다."

강 단장의 생각은 적중했다. 1973년 철마산 자락 국방부 조병창에 총기 생산 장비를 설치할 때 도미기사들이 장비 설치 업무를 직접 담당했다. 그 이유가 있다. 장비를 선정하고, 검수하고, 필요한 장비 사용법을 익힌 장본인이 바로 도미기사이기에 그렇다.

"도미기사 한 명 한 명이 장비 숙련자이자 검수자 역할을 했습니다. 국내 공장에 장비를 설치할 때도 콜트사 직원들과 대등하게 일했습니다. 설치 과정에 후배 기사들에게 사용법을 알려주며 자연스럽게 교육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었습니다." 만약 통째로 장비가 들어왔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이 범용 장비는 실제로 자랑스러운 국산 K계열 소화기 개발의 자양분이 되었다.


강영택 단장. 강영택 단장.


정밀기술의 효시를 쏘다

범용장비는 도미기사와 국내 기술자들이 분해조립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하게 다룰 수 있었다. 향후 이 범용장비는 다목적으로 활용되었다. 콜트사도 처음엔 전용 장비를 고집하다가 한국 측의 끈질긴 요구에 결국엔 인정해줬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다. 1973년 3월부터 소총 공장은 시운전에 들어갔다. 장비 설치와 생산 과정이 잘 맞아

강 단장은

기분이 무척 좋았다고 했다.

강 단장은

국방부 조병창에서 기술과장, 생산부장을 했다. 1973년 공장을 준공하고 1974년엔 후배인 황익남 도미기사에게 생산부장을 물려준다. 그리고 상공부 방산국에 파견돼 근무한다. "1차 미션을 끝냈더니 대한민국이 더 큰 일을 부여했습니다. 상공부 소속으로 창원공단 방산업체에 근무했죠. 대령으로 진급했습니다. 대우중공업, 대한중기, 대동중공업 등에서 각종 무기류를 생산하는 업무에 관여했습니다."

강 단장은

그때 우리 기술로 개발한 벌컨포가 바로 도미기사의 기술력에 바탕을 둔 것이라고 말했다.

"M16총열을 만든 우리 김연곤 도미기사가 벌컨포 총열 생산에 참여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이 생각했던 자주국방 복안이 그대로 맞아떨어진 것입니다."

강 단장은

낙후한 한국 기계공업의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린 것이 도미기사단의 역할이었다고 했다. "다량 생산은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각 부품 가공에 관한 제조공정과 그 공정에 사용할 치·공구는 물론 제조 공정관리에 사용될 게이지 등을 설계해 사용함으로써 부품 하나하나의 제조과정은 물론 품질을 관리 통제하는 시스템 노하우가 쌓여 정밀 기술이 완성되는 것이니까요." 강 단장의 말에 자부심이 묻어 났다.


눈시울을 붉힌 강영택 단장. 눈시울을 붉힌 강영택 단장.



기술보국의 정신을 잇자

강 단장은

낙후한 조국의 기계공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정밀기술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데 도미기사단이 일조했다고 말했다. "저는 우리 도미기사들이 진정한 애국자라고 봅니다. SNT모티브가 최근 귀환 행사를 열며 '영웅들의 귀환'이라고 썼던데 꼭 맞는 말입니다." 강 단장의 눈시울이 붉어지기 시작했다. "우리 도미 기사들이 애를 많이 썼습니다. 조병창 생산 장비에 대한 시운전 수령 검사, 부품 가공, 백업 엔지니어 기술 전수는 물론 다양한 기술 교육 자리에서 맹활약했습니다. 이들이 진정한 애국자입니다."

강 단장은

또 다른 영웅이 있었다고 알려 주었다. "생면부지의 미국 코네티켓주 하트포트에 갔을 때 물심양면으로 우리를 도운 100여 분의 하트포트한인회 교민들의 환대를 잊을 수 없습니다." 자주국방의 염원을 안고 온 도미기사단을 각 가정으로 초청해 식사도 함께하고, 주말이면 함께 주변 관광도 시켜주었다고 했다. 향수병에 자칫 빠질 수도 있는 도미기사단을 어머니 조국처럼 보듬어준 이들이 하트포트 한인회였다.


강영택 단장이 SNT모티브 후배 엔지니어를 위해 쓴 글씨. 손이 떨리자 <p>강 단장은</p><div class='wcms_ad' style='text-align: center;height:280px;'><!-- /17526318/PC_article/mid_336x280(1) --> <div id='div-gpt-ad-1641974057894-0' style='width: 338px;margin-left: 55px;float: left;'></div><div id='div-gpt-ad-1669057079593-0' style='width: 336px;margin-right: 55px;float: right;'></div></div> 왼손으로 오른손을 잡고 글씨를 썼다. 이재희 기자 강영택 단장이 SNT모티브 후배 엔지니어를 위해 쓴 글씨. 손이 떨리자

강 단장은

왼손으로 오른손을 잡고 글씨를 썼다. 이재희 기자

"당시 코네트컷 주립대학(UConn) 교수였던 송자(교육부 장관 역임) 연세대 총장님의 환대를 잊을 수 없습니다. 한인회에는 교수 의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도 많았는데 당시 이응림 한인회장을 중심으로 우리 기술인을 무척 챙겨주셨습니다."

강 단장은

이분들에게 꼭 인사를 드려야 한다고 늘 생각했다고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했다.

글로벌 전문 소화기 전문 기업 SNT모티브에도 "탁월한 소화기 개발 능력과 생산 기술로 세계 1위 소화기 기업으로 성장해 대한민국을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노병의 얼굴에 환한 미소가 펴졌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꼭 한번 SNT모티브를 방문하고 싶습니다. 철마산이 그립네요." 서울에 거주하는 강 단장의 눈길이 남쪽으로 향하고 있었다.



자주국방 썸네일. 자주국방 썸네일.

요산 김정한 선생은 1973년 11월 29일 국방부 조병창 건립 기념 비문에 이렇게 새겼다. '국방은 한 나라의 존립을 보장하는 최대의 요건. 방비를 등한히 해 외적의 침략을 받았던 치욕스러운 역사를 다시는 되풀이 말자. 여기 자주국방을 다짐하는 무기 생산의 터전을 마련했다. 우람한 가동 소리는 조국의 영원한 안전과 자유를 굳건히 보장하리라.' 선생의 말씀을 축약했지만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시원이 부산 기장군 철마면 전 국방부 조병창이다. 조병창은 (주)대우정밀로 민영화한 뒤 현재 SNT그룹(회장 최평규)의 SNT모티브로 발돋움했다. 시대는 바뀌었지만, 자주국방의 대의는 면면히 이어진다. 그 거룩한 여정에 묵묵히 복무한 이들을 발굴해 <부산일보>는 ‘자주국방 인in人 시리즈’를 지면과 온라인에 연재한다. 모든 영웅들의 이름을 일일이 부를 날이 반드시 오리라 믿는다.






이재희 기자 jaehe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