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쥐 팥쥐·아기공룡 둘리 등 추억의 ‘애니’ 디지털로 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추억의 우리나라 인기 애니메이션이 디지털로 되살아났다.

애니메이션의 명작을 다시 만나는 ‘한국 애니메이션 디지털 복원작 특별 상영’이 25일부터 29일까지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에서 개최된다. 영화의전당과 한국영상자료원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특별전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영상자료원이 SR 기법(해상도가 낮은 이미지를 딥 러닝 기반의 AI 알고리즘을 통해 고해상도 이미지로 변환하는 기술)을 거쳐 복원한 작품 등 13편을 무료로 선보인다.

다시 태어난 애니메이션을 스크린으로 만나는 이번 특별전은 추억과 동심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화의전당 측은 “특히 ‘콩쥐 팥쥐’와 ‘아기 공룡 둘리-얼음별 대모험’은 필름에서 디지털 4K 심화 복원을 거쳐 확연히 향상된 화질로 관객들과 만난다”고 설명했다.

인형의 표정과 움직임이 돋보이는 애니메이션 ‘콩쥐 팥쥐’(1977) 외에도 우주선을 타고 모험을 떠나는 ‘별나라 삼총사’(1979), 기술의 왜곡된 발전에 대한 경계를 이야기하는 ‘삼총사 타임머신 001’(1979)이 상영된다. 쥘 베른의 의 이야기 구조를 차용한 작품으로, 공상 과학 소재를 활용한 모험극 ‘15 소년 우주 표류기’(1980)도 만날 수 있다.

또 SF가 주를 이루던 시기에 등장한 서정적인 내용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엄마 찾아 삼만리’(1981), 전설적인 야구 애니메이션인 독고탁 시리즈 ‘독고탁, 태양을 향해 던져라’(1983) ‘내 이름은 독고탁’(1984) ‘독고탁, 다시 찾은 마운드’(1985)과 인기 만화가 허영만 화백의 작품을 각색한 ‘각시탈’(1986)도 포함됐다. 이번 특별전 후 한국영상자료원 전용 열람석에서 애니메이션의 작품 일부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이자영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