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용으로 공연 참가 영광… 생각과 사고도 확장됐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 용’ 부산예고 출신 정지완

‘드래곤즈’에는 아시아 5개국에서 2000년에 태어난 6명의 춤꾼이 참가했다. ‘한국 용’은 현대무용을 공부하는 정지완(사진) 씨가 맡았다. 정 씨는 부산예고를 졸업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실기과에 재학 중이다. 올해 4학년이 되는 정 씨는 “한국 용으로 공연에 참여하게 돼 너무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한예종 4학년 재학 현대무용 전공
“세계와 소통 예술작업자 소망”

정 씨는 줌·영상통화로 진행된 작품 제작 과정을 ‘새로운 연습 방법의 탐구’로 받아들였다. “안은미 선생님이 용·사랑·이별·분노 같은 단어를 주시면 정지된 한 포즈를 만들어서 사진으로 전송했죠. 왜 그런 포즈를 했는지 이유도 같이 적어 보냈어요. 용들의 포즈를 조합해서 움직임이 만들어지고, 거기서 스토리가 생기는 것이 신기했어요.”

지난해 서울 공연을 직접 본 정 씨는 자신이 만든 동작이 무대에서 실연되는 것을 봤다. 또 홀로그램 영상을 통해 자신이 춤추는 모습을 봤다. “현실의 나는 여기 있는데 또 다른 제가 저기서 춤을 추고 있는데 묘했어요. 유럽 투어도 직접 못 갔지만 ‘또 다른 정지완이 갔다 왔네’하는 느낌이 들어요.”

정 씨는 다른 나라 용들과 친구가 됐다. “SNS 친구도 맺고 가끔 연락을 주고받아요. 한국 초연 때 다른 나라 친구들은 온라인으로 공연을 봤어요. 공연을 마친 뒤 우리끼리 ‘고생 많았다’ ‘실제로 만나 같이 춤추는 날이 오면 좋겠다’ 그런 이야기를 나눴어요.”

‘드래곤즈’ 출연은 정 씨의 생각과 사고를 확장했다. “작업하면서 새 장르의 춤 공부를 위해 각자 전통의상을 입고 전통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다른 나라의 춤·전통·역사를 아는 계기가 됐죠.” 그는 어떤 무용가가 되고 싶을까? “철학이나 세계관을 몸으로, 안무적으로 표현하고 싶어요. 또 세계적으로 소통하는 예술 작업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오금아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