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업체 제품 구매 비율 부산시·공공기관 60.9%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와 시 공공기관이 구매하는 지역 업체 제품 거래액 비중이 약 60.9%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와 공공기관이 지역 기업의 혁신을 견인하는 전제 하에 지역 제품 구매를 늘리면 지역 기업 성장에도 좋고, 부산 내 부가가치와 고용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은 24일 ‘혁신조달 관점을 고려한 부산 공공구매 정책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을 바탕으로 한 2020년 부산시 공공구매 거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부산시와 공공기관이 39.1%인 지역 외 거래를 전부 부산시 기업으로 이전한다고 가정하면 부산의 부가가치는 860억 원 증가하고, 취업자가 1450명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월 ‘부산시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 조례’가 만들어졌지만, 내용이 선언적일 뿐 구체적 기준은 없는 실정이다.

현재 부산시와 공공기관이 구매하는 지역 업체 거래액은 약 60.9%이고 부산에 유발하는 부가가치는 1890억 원, 고용 창출은 3567명이었다. 전국적으로는 4610억 원의 부가가치와 8171명의 고용 창출이 일어났다.

다만 단순한 지역 기업 제품 우대 구매는 기업의 독자적 혁신을 방해하고, 타 지역의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지 못하는 독이 될 수도 있다. 이에 BISTEP은 지역 공공구매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중소기업의 혁신 시제품을 부산시와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구매해 지역 기업의 혁신을 촉진하는 ‘혁신조달 개념을 도입’할 것과, 막 창업했거나 정보가 부족한 지역 기업이 조달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존 조달정책시스템의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방식이다.

조영미 기자 mia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