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설 연휴에도 공설 봉안·묘지시설 전면 폐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설 연휴에도 부산의 공설 봉안·묘지시설은 전면 폐쇄되고 광안대교, 부산항대교 등 8개 유료 민자도로 통행료는 그대로 유지된다. 코로나19 재확산을 최대한 막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서겠다는 취지다.

부산시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특별 방역대책 등 명절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명절 종합대책은 6개 분야, 39개 핵심과제에 걸쳐 마련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설 연휴 기간 코로나19 재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 명절 종합대책 발표
8개 민자도로 통행료 종전대로

특별 방역 대책으로는 공설 봉안·묘지시설 전면 폐쇄와 온라인 추모서비스 제공, 사회복지시설·다중이용시설 등의 특별 방역 점검과 예방접종 독려 등이 포함됐다. 시·보건소·응급의료기관 등은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하고 감염병 전담병원과 선별진료소 등은 정상 운영한다.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를 50만 원에서 70만 원으로 상향하고, 농·축·수산물 등 성수품을 설 전에 집중 방출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 대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금융을 지원하고 원산지 표시 특별 지도단속반도 편성해 운영한다.

시민안전 부문 대책으로는 재난안전상황실 24시간 운영, 대형건축공사장 긴급 안전점검, 다중이용시설 491곳 안전관리 실태 점검, 전 소방관서 특별경계근무 실시 등이 시행된다.

귀성객 수송·교통 대책으로 부산시는 부산의 민자 유료도로 8개의 통행료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는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또 고속버스, 철도 등의 운행 횟수를 평상시보다 168회 늘려 1만 4986명을 더 수송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학교 운동장 등 주차장 479곳, 4만 5705면을 개방하고 교통 정보도 온라인으로 실시간 제공한다.

부산시는 또 상생·나눔 부문 대책으로 24~27일 중증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야간 순회 방문서비스를 운영하고 노숙인 무료급식,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등 복지서비스도 평소처럼 제공한다. 박물관, 문화재단 등에서는 예약제를 활용해 명절 체험 행사를 운영하고 비대면 문화프로그램도 마련하는 등 생활·문화 부문 대책도 시행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 생활 전 분야에 걸친 설 연휴 종합대책을 세심하게 마련했으며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